정보/건강

엘지지유산균 효능 총정리

로어슈거 2021. 4. 15. 13:48
반응형

유산균의 종류도 굉장히 많죠. 위산과 담즙 등 산성에 강해 장까지 살아가는 엘지지(LGG) 유산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엘지지(LGG) 유산균이란?

엘지지(LGG) 유산균은 락토바실러스의 L, 고르바 박사의 G, 골딘 박사의 G 의 약자로 이 두 박사가 개발하였으며, 오랜시간동안 연구되어 1,000건이 넘는 임상연구 및 논문이 발표되었을 정도로 세계에서 가장 많이 연구된 유산균입니다. 또한 프로바이오틱스 연구에 가장 많이 활용되어 유산균 연구시 표준균주로 이용되는 3세대 유산균입니다.

 

 

참고로 세대별 유산균의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1세대 유산균 : 김치, 요쿠르트 등 발효식품 속 균주를 분류한 유산균
  • 2세대 유산균 : 인체에서 직접 배양한 유산균 (락토바실러스람노서스, 비피더스 균)
  • 3세대 유산균 : 유전자데이터를 토대로 전문가들이 직접 균을 배양한 유산균(LGG, BB-12 유산균)

우리몸의 면역세포의 70%가 장에 살기 때문에 장내 유산균의 생존이 중요합니다. 보통 유산균을 섭취시 위에서 90%정도 사멸되고, 담즙에 의해 9% 정도가 사멸되어 장까지 살아가는 비율은 1% 내외라고 합니다.

 

하지만 엘지지 유산균은 위산과 담즙과 같은 산성에 강해 대장은 물론 대변으로도 검출됩니다. 유산균의 숫자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장까지 살아가야 되는 것이죠.

 

 

또한, 타 유산균과 다르게 머리카락처럼 생긴 섬모가 많아 장에 생착이 용이합니다. 수 많은 섬모가 장벽에 달라붙는 것을 돕는 것이죠. 이를 통해 장내 이상적인 세균비율인 유익균 85%, 유해균 15% 가 완성되기 쉬운 것입니다.

 

엘지지유산균 효능

1. 면역력 상승

장에는 체내 면역세포의 70%가 존재하기 때문에 장을 건강하게 하면 면역력이 좋아집니다. 엘지지 유산균을 섭취시 타 유산균에 비해 생존율 및 장내 생착율이 높아 체내 면역력을 높여주어 아토피나 알레르기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높은 생존율로 과민성 대장증후군과 같은 장질환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그중에서도 면역력 상승으로 인해 아토피 개선에 효과가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신생아의 경우 아토피에 발병 확률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인데요. 연구결과에 따르면 엘지지 유산균을 섭취하지 않은 신생아 중 46% 가 아토피 발병이 되었지만, 엘지지 유산균을 투입한 신생아는 23%의 발병율을 보였다고 합니다.

 

 

2. 다이어트

정상인과 비만인의 유익균 비율을 분석해 본 결과 정상인은 유익균이 약30%정도인 것에 비해 비만인은 약3%밖에 되지 않았습니다.

 

 

그렇다면 유해균이 비만과의 어떤 영향을 줄까요? 정상체중의 쥐에게 뚱보균 피르미쿠테스 유해균을 이식 후 2주가 지나자 체지방이 47%나 증가한 연구결과가 있었습니다.

 

 

엘지지 유산균을 섭취시 체내 유해균을 억제하여 식욕을 줄여주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3. 혈당조절

엘지지 유산균 섭취시 체내 지방축적을 막아주고 인슐린 감수성이 개선에 도움을 주어 혈당을 축적하지 않고 에너지로 사용하도록 하여 인슐린 수치를 조절하게됩니다. 이를통해 혈당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4. 설사 및 변비 예방

엘지지 유산균을 섭취하게 되면 바이러스에 의한 설사시간 및 빈도를 낮추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변의 굳기가 개선되고 장의 연동운동을 촉진시켜 원활한 배출을 돕기 때문에 변비예방에 좋습니다.

 

실제 2년넘게 설사증상을 겪고 있는 대상 117명을 대상으로 엘지지 유산균을 섭취하게 한 결과 장 기능 개선이 확인되었으며, 급성 설사(로타바이러스)를 겪고 있는 1개월에서 3세미만의 어린이에게 엘지지 유산균이 포함된 치료를 한 결과 설사 및 입원기간이 유의미하게 감소하였습니다.

 

 

엘지지유산균 부작용 및 주의사항

엘지지 유산균은 오랫동안 연구 되어온 유산균으로 부작용은 크게 알려진 바가 없으나 한번에 너무 많은 양을 드시면 설사나 복통, 어지러움과 같은 증상이 발생할 수 있으니 적당량을 드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식약처에서 권장하는 1일섭취량은 약 1억마리에서 백억마리 정도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