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건강

엉겅퀴 효능과 부작용 총정리

로어슈거 2021. 4. 20. 21:26
반응형

엉겅퀴란?

엉겅퀴는 산과 들에서 자라는 가시나물로 예로부터 약재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차가운 성질을 가진 엉겅퀴는 독이 없고 맛이 쓰며 달착지근한 것이 특징입니다.

 

 

동의보감에서 엉겅퀴는 독이 없고 이뇨, 해독, 소염작용을 하며 어혈을 풀어주는데 도움을 준다고 기재되어 있습니다. 엉겅퀴는 우리나라는 물론 중국, 일본에서도 뿌리를 약재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최근 간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진 밀크시슬도 서양 엉겅퀴의 일종입니다.

 

엉겅퀴 효능

1. 간 기능 개선

간은 80% 가량이 망가져도 특별한 이상신호가 없어 침묵의 장기라고 불리는데요. 그래서 미리부터 간 건강을 체크하고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엉겅퀴에는 간 건강에 좋은 실시마린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실시마린은 식물이 외부 환경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만들어내는 플라보노이드의 일종으로 알콜이나 손상, 독성으로부터 간을 보호하고 간의 재생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 실시마린 성분은 엉겅퀴와 같이 보라색 꽃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이 강력한 항산화, 항염에 효과가 있어 간염 치료에 효과가 좋아 간염 치료에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기존의 간을 치료하기 위해선 약을 장기간 복용해야 하는데 기존 약들의 최대 부작용은 간 독성입니다. 엉겅퀴는 이러한 부작용이 없는 장점이 있습니다.

2. 당뇨 개선

엉겅퀴 속 실시마린 성분은 간 기능 개선 뿐 아니라 당뇨에도 뛰어난 효능이 있습니다. 엉겅퀴를 꾸준히 복용시 나쁜 LDL 콜레스테롤, 트리글리세라이드의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천연 당뇨치료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인슐린 분비 및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데 도움을 주어 급격한 혈당 상승을 막아 당뇨에 효과가 있습니다.

 

3. 고혈압 개선

엉겅퀴는 어혈을 풀어주는데 효과가 크고 혈관 속 노폐물과 불순물을 체외로 배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엉겅퀴를 꾸준하게 섭취하면 혈액을 맑게 해주며,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고혈압 예방 및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4. 관절염 개선

엉겅퀴의 씨앗과 껍질에는 아피게닌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관절의 통증 완화와 관절염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연골을 파괴하는 원인 중 하나인 판누스의 형성을 억제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쥐를 대상으로 실험에서 8주간 하루 한번씩 엉겅퀴 종자껍질 추출물을 투여한 결과 대조군 대비 관절부종과 진통감소에 효과가 있는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엉겅퀴에서 추출한 물질이 염증유도물질인 산화질소를 줄여 염증을 가라앉히고 통증 유발물질을 억제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5. 지혈작용

엉겅퀴의 효능 중 하나는 지혈작용입니다. 오래전부터 상처에 지혈제로 엉겅퀴를 사용했다고 합니다. 항균작용이 탁월하기 때문에 세균 감염을 막고 상처를 빠르게 치료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6. 피부개선

엉겅퀴에 함유된 플라보노이드의 일종인 실리마린 성분은 자외선으로 인한 피부 손상을 막는데 도움을 주며, 항염작용 이 뛰어나 체내 염증 및 노폐물을 배출하여 아토피를 비롯한 각종 피부염 등의 질병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엉겅퀴 부작용 및 주의사항

엉겅퀴는 천연약초로 큰 부작용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차가운 성질의 식물로 수족냉증 등과 같이 손, 발이 차신분들은 과다섭취를 하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또한 아무리 좋은 음식도 많이 먹으면 부작욕이 나타나기 마련입니다. 특히 위장이 약하신 분들이 엉겅퀴를 많이 섭취하시게 되면 설사, 식욕부진, 구토, 복통과 같은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적당량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약재로는 물론 엉겅퀴 차로 우려 먹고, 발효하여 식초로도 먹고, 나물로도 먹고, 술로도 담가먹는 다재다능한 엉겅퀴의 효능과 부작용, 주의사항에 대해 포스팅을 마칩니다. 다들 건강한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정보 >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흰강낭콩 효능 총정리  (1) 2021.05.02
양태반 효능 총정리  (2) 2021.04.25
엘지지유산균 효능 총정리  (2) 2021.04.15
피크노제놀 효능 부작용 총정리  (3) 2021.04.08
고로쇠수액 효능 총정리  (2) 2021.03.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