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건강

흰강낭콩 효능 총정리

로어슈거 2021. 5. 2. 19:33
반응형

흰강낭콩이란?

흰강낭콩이란 최근 미국, 유럽 등 선진국에서 주목받고 있는 다이어트 식품입니다. 콩팥(Kidney) 모양과 유사하다고 해서 화이트 키드니 빈 'White kidney Bean' 으로 불리며 미녀들의 콩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또한 콩에서 나는 비린내를 싫어하신 분들도 많은데 흰강낭콩은 상대적으로 비린내가 적어 먹기가 좋은 장점이 있습니다.

 

흰강낭콩 효능

1. 다이어트

흰강낭콩에 함유된 파세올라민은 탄수화물의 흡수를 줄여주어 다이어트에 도움을 줍니다. 우리가 탄수화물을 섭취하면 침이 나오는데 그 안에 들어 있는 성분 중 하나인 아밀라아제 성분이 탄수화물을 분해하고 소화시키는 역할을 하는데요.

 

흰강낭콩 속 파세올라민 성분이 아밀라아제의 역할을 막아주어 탄수화물이 체내 흡수되는 것을 방지시켜 주는 것이죠. 이를 통해 인슐린 분비를 감소하고 지방축적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요즘 이슈가 되고 있는 탄수화물 중독 개선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물론 다른 콩에도 파세올라민 성분은 함유되어 있으나, 특히 흰강낭콩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많은 다이어터들이 찾는 것입니다.

 

 

흰강낭콩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단백질이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이유는 체내 단백질 유입시 식욕억제호르몬인 렙틴이 증가하게 되어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또한 흰강낭콩 속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여 다이어트에 도움을 줍니다.

 

 

 

2. 근육생성

흰강낭콩의 별명은 해군콩이라 불리는데요 이유는 미국의 해군들이 단백질 보충을 위해 즐겨먹기 때문인데요. 흰강낭콩 속 식물성 단백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식물성 단백질로 동물성보다 흡수율은 떨어지지만 양으로 봤을 때 우유의 7배, 소고기의 1.5배나 들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3. 노화예방

흰강낭콩 속 비타민 B3는 말초 혈관을 확장시켜 혈액순환을 돕고 미토콘드리아를 재생시켜 노화를 늦추는데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 B3가 노화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노년그룹의 생쥐에게 비타민 B3를 두달간 섭취하였더니 근육 및 간, 심장세포 등에서 노화의 변화가 관찰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비타민 B3가 미토콘트리아의 단백질 합성을 유도회 노화된 생쥐으 근육 줄기세포를 재생시키고 노화를 늦춘다고 합니다.

 

4. 골다공증 및 당뇨예방

흰강낭콩에 함유된 풍부한 단백질과 식이섬유로 인해 당뇨 및 골다공증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특히 대사 억제 작용으로 당뇨환자들이 있는 분들에게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골다공증과 당뇨의 상관관계를 보시면 고관절 골절 위험이 일반인의 2배가량이 된다고 하니 조심하셔야 하겠습니다.

 

5. 피로회복 및 간기능 개선

흰강낭콩속 레시틴이라는 성분은 피로회복과 간 기능 개선과 혈관질환 개선 및 피부미용에도 도움을 주며 몰리브덴 성분은 소시지나 햄과 같은 제품에 첨가되는 발암성 첨가물인 아황산염을 해독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6. 변비개선

흰강낭콩은 식물성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해주고 숙변 제거에도 도움을 주어 변비로 고생하시는 분들에게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흰강낭콩 부작용 및 주의사항

흰강낭콩의 일일섭취량은 약 30g정도로 과다 섭취시 복통이나 설사, 구토 등의 부작용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또한 흰강낭콩 속 렉틴성분은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니, 충분히 삶아서 섭취할 것을 권장합니다.

 

임산부나 모유 수유중인 여성 및 신장이나 간질환 환자는 의사와 상의 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밥에 넣어도 좋고 쉐이크로 갈아먹어도 좋은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는 흰강낭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들 건강한 다이어트 하시길 바랍니다.

 

'정보 >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산양유 단백질 분말 파우더 효능  (2) 2021.05.22
히비스커스 효능 총정리  (2) 2021.05.20
양태반 효능 총정리  (2) 2021.04.25
엉겅퀴 효능과 부작용 총정리  (2) 2021.04.20
엘지지유산균 효능 총정리  (2) 2021.04.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