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건강

벌화분 효능 총정리

로어슈거 2021. 5. 26. 22:27
반응형

벌화분 효능

면역력은 물론 각종 효능으로 각광받고 있으며 꿀벌의 힘의 원천으로 알려진 벌화분(비폴렌 BEE POLLEN)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벌화분이란?

벌이 뒷다리에 묻혀오는 꽃가루인 벌화분은 어린 꿀벌의 먹이가 되는 영양제이자 로열제리의 원료가 되기도 합니다. 꽃가루와 벌의 소화효소 그리고 꿀이 합쳐진 천연 영양제로 예로부터 건강과 젊음을 유지하기 위해 널리 먹어온 식재로 클레오파트라도 미용을 위해 즐겨먹었으며, 히포크라테스도 벌화분을 치료목적으로 활요하였다고 하죠.

 

 

최근 우리나라는 물론 미국에서는 건강기능식품으로 판매중에 있으며, 독일에서는 의약품의 원료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벌화분 효능

1. 면역력 강화

벌화분에는 3대 영양소를 비롯하여 각종 비타민 무기질 그리고 많은 아미노산 성분들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들로 인해 섭취시 체 내 신진대사를 활성화 시키고, 면역세포를 자극하여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이를통해 감기를 비롯한 각종 질병을 걸리지 않도록 막아주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2. 피로회복

벌화분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 B군은 신진대사를 촉진시키고 체내 필요한 에너지 생성을 도와 피로회복에 탁월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벌화분의 풍부한 필수 아미노산, 단백질 성분이 체내에 필요한 에너지 생성을 도와 영양공급을 통해 피로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3. 노화방지

벌화분에 풍부하게 함유된 강력한 항산화 성분인 폴리페놀 성분은 세포의 재생을 돕고,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노화방지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체내 노폐물과 찌꺼기를 제거하여 피부노화를 방지하는 한편 주름개선, 피부탄력 증진에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4. 혈관건강

벌화분 속 항산화성분인 폴리페놀이 혈액순환을 원활히 하고 혈전의 생성을 방지하여 고혈압, 동맥경화 등과 같은 혈관성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동의보감에 기록된 바로는 심장 및 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노화방지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벌화분에는 많은 철분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는 소고기에 비해 무려 7배나 많다고 합니다. 이로인해 빈혈의 예방 및 증상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5. 항염, 항암효능

벌화분 속 캠페롤 성분은 체내에 생기는 염증을 막아주고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암세포의 증식과 발생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테스펜류 성분도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6. 항알레르기 효능

최근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지방세포와 벌화분과의 상관관계를 연구한 결과 벌화분이 알레르기를 대항하는 항알레르기 작용을 합니다.

7. 전립선염 완화

벌화분은 전립선염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실제 전립선염 환자를 대상으로 벌화분을 섭취한 결과 대다수가 염증 증상이 멎거나 완화하였다고 합니다.

8. 스트레스 완화

벌화분은 신경계로 공급되는 혈액의 양을 늘려주어 신경계 강화를 통해 스트레스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벌화분을 꾸준히 섭취시 스트레스 수치를 떨어뜨리는데 도움이 많이 된다고 합니다.

 

9. 다이어트

벌화분 속 폴라보노이드 성분 중 루틴은 콜레스테롤 합성을 저해하는 한편 지방세포 생성을 감소하는 효능이 있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벌화분 섭취시 주의사항

  • 꽃가루 알레르기가 있으신 분은 주의해야 합니다.
  • 비타민이 많기 때문에 열을 가하면 영양소가 파괴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 자궁수축 효과가 있기 때문에 임산부는 섭취에 주의해야 합니다.
  • 벌화분의 권장섭취량은 하루 한 숟가락 정도입니다.(5g)
  • 꿀과 같이 드시면 맛은 높이고 위장부담을 줄여주어 좋습니다. 또한 꿀의 면역력 증강효과로 화분의 효능을 더욱 높여줍니다.

'정보 >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골드키위 효능  (1) 2021.07.05
마테차 효능 총정리  (1) 2021.06.05
산양유 단백질 분말 파우더 효능  (2) 2021.05.22
히비스커스 효능 총정리  (2) 2021.05.20
흰강낭콩 효능 총정리  (1) 2021.05.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