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건강

마테차 효능 총정리

로어슈거 2021. 6. 5. 16:30
반응형

마테차 효능 총정리

마테차는 브라질, 아르헨티나 등 남미지역에서 주로 서식하는 감탕나무과에 속하며 상록수 마테나무의 잎을 말려서 만든 차를 말합니다.

 

예로부터 마태차는 육류를 많이 섭취하는 남미지역에서 비만을 예방하는데 큰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각광받고 있는 다이어트 차입니다. 요즘들어 마시는 샐러드라 불리며 국내에서도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 마테차는 구체적으로 어떤 효능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마테차 효능 1. 다이어트

마테차 속 클로로겐산, 크산틴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체내 지방의 축적을 억제하고 체지방을 연소하며, 공복감을 해소하고 식욕을 줄여주기도 하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마테차 속 사포닌 성분은 지방 흡수를 억제하는데 도움을 주어 다이어트에 도움을 줍니다.

 

실제 비만인을 대상으로 마테를 6주간 꾸준하게 섭취시 체지방량 감소가 유의미하게 감소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마테차 효능 2. 노화예방

마테차 속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폴리페놀, 사포닌, 비타민C 성분은 체내 항산화 작용을 통해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피부 노화를 방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염증을 완화하고 노폐물을 제거하여 탄력있고 깨끗한 피부를 만드는데 도움을 줍니다.

 

마테차 효능 3. 빈혈 개선

마테차는 식물 중 드물게 철분까지 함유하고 있어 빈혈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녹차에 비해 철분 함유량이 약 4배정도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또한 녹차에 함유되어 있는 탄틴성분은 철분흡수를 방해하는데요. 마테차에는 탄닌성분이 상대적으로 적어 철분 흡수율이 높습니다. 따라서 마테차의 풍부한 철분성분이 혈액을 생성하고, 체내 산소를 공급하는 헤모글로빈을 활성화하여 빈혈을 예방하는 효능을 볼 수 있습니다.

 

마테차 효능 4. 피로회복

마테차에는 비타민C, 판토텐산, 크산틴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로물질인 젖산을 억제하고, 근육의 이완을 도와 피로를 회복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마테차 효능 5. 신경안정 및 숙면

마테차 속 크산틴, 트립토판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마테차를 꾸준하게 섭취시 불규칙해진 수면리듬 및 주기를 정상적으로 돌려주는 효능이 있어 신경안정 및 수면에 도움을 주며 우울증 증상을 완화하는데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하지만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밤에 드시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마테차 효능 6. 위, 장 건강

마테차의 항염, 항균 성분은 대장균을 억제하며, 설사나 위 경련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며 소화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마테차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장의 연동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변을 부드럽게 해주어 변비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마테차 효능 7. 혈관건강

마테차 속 폴리페놀, 사포닌 성분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동맥경화, 심근경색 등 혈관성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마테차 효능 8. 면역력 강화

마테차에는 폴리페놀 그리고 인삼에 함유되어 있는 성분인 사포닌 성분이 풍부하여 면역력을 강화해주어 감기와 같은 각종 질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마테차 부작용 및 섭취시 주의사항

마테차에는 커피와 녹차와 같이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어 노약자나 임산부가 섭취시 주의를 요합니다. 또한 밤 늦게 드실 경우 각성효과로 잠이 오지 않을 수 있습니다만 녹차에 비해서도 1/4수준의 낮은 카페인 함유량으로 크게 신경쓰실 정도는 아닙니다.

 

 

마테차를 많이 섭취할 경우 식도에 자극을 주어 식도염에 노출될 수 있으니 권장섭취량인 하루 3잔 이내로 드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콤부차 효능 및 주의사항 총정리

콤부차 효능 콤부차란? 콤부차는 2200년전 중국 진나라 때부터 마셔왔던 발효차로 장수하는 차로 알려져왔으며, 효능이 많아 중국에서 아시아를 중심으로 우리나라는 물론 일본까지 전파되어 섭

rou1254.tistory.com

 

'정보 >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MSM 식이유황 효능 부작용 총정리  (2) 2021.07.07
골드키위 효능  (1) 2021.07.05
벌화분 효능 총정리  (3) 2021.05.26
산양유 단백질 분말 파우더 효능  (2) 2021.05.22
히비스커스 효능 총정리  (2) 2021.05.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