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건강

바나나 효능 10가지

로어슈거 2021. 2. 5. 18:50
반응형

바나나 효능

바나나는 우리에게 친숙한 과일로 저렴하면서도 포만감도 주고 건강에 도움을 주며 달달하여 맛도 좋죠. 또한 껍질을 쉽게 벗겨먹을 수 있는 간편함 때문에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는 바나나의 효능을 구체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바나나 효능

1. 소화기관 건강

바나나의 대표적인 효능은 섬유질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장의 운동을 촉진하고 변비를 없애줍니다. 또한 바나나에 함유된 펙틴 성분은 위산을 중화시켜주고 염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주어 궤양을 치료하기 위한 천연 치료제로 바나나를 먹기도 합니다. 또한, 특정 박테리아로부터 소화기관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바나나는 우리가 많이 먹는 유산균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바나나 속 과일올리고당은 장에 좋은 박테리아에 영양분을 공급하는 유산균 프리바이오틱스와 같은 작용을 하고, 소화효소의 생산을 도와 질 좋은 영양분의 흡수를 증가시켜 줍니다.

 

바나나는 어린아이에게 처음으로 주는 고형음식으로 꼽을정도로 소화하기 쉽기 때문에 설사 등과 같은 소화기관 장애가 있을 때 먹으면 손실된 미네랄을 되찾아 주고 편안한 소화를 돕습니다. 

바나나 효능 #1. 소화기관 건강
바나나 효능 #1. 소화기관 건강

2. 속 쓰림 증상 완화

바나나는 위산을 중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평소 위산 역류나 속 쓰림이 심한 사람이 섭취하면 증상 완화 효과가 있습니다. 저도 위에 부담이 있을 때는 바나나를 자주 먹는데 효과가 확실히 있습니다.

바나나 효능 #2. 속쓰림 증상 완화
바나나 효능 #2. 속쓰림 증상 완화

3. 근육 강화 및 체력 증진

바나나는 칼륨 함유량이 높습니다. 그래서 바나나를 먹으면 근육이 강화되고, 운동 후 바나나를 먹으면 근손실을 예방하고 근육이 빠르게 회복되어 운동효과가 증가되어 훈련 및 운동하시는 분들이 많이 찾는것 입니다. 

바나나 효능 #3. 근육강화 및 체력증진
바나나 효능 #3. 근육강화 및 체력증진

4. 항암효과

바나나는 익을수록 껍질에 검은 반점인 슈가스팟이 생겨납니다. 이 검은 반점이 많이 생겨날수록 당도가 높아져 숙성되는데요 이 때 암세포를 파괴하는 종양 괴사 인자도 같이 증가한다고 합니다. 노란색 바나나보다 슈가스팟이 많이 생겨 검은색을 띠는 바나나가 약 8배나 많은 항암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바나나 효능 #4. 항암효과
바나나 효능 #4. 항암효과

5. 피로 회복

바나나는 천연 회복제라 불릴정도로 무력감, 피곤함을 완화하고 에너지를 회복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체내 필요한 필수영양소를 골고루 공급하기 때문에 몸이 말랐거나 쇠약한 사람들에게 각광받는 것 입니다. 또한 바나나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여 운동 전, 후 에너지 충전에 효과적입니다.

 

바나나의 대표적인 피로회복 효과가 하나 더 있습니다. 바나나속 트립토판 성분은 수면호르몬을 생성하여 깊은 잠을 잘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해주어 피로회복에 좋습니다.

바나나 효능 #5. 피로회복
바나나 효능 #5. 피로회복

6. 혈압 건강

바나나는 사과의 4배에 달하는 칼륨을 함유하고 있어 체내 나트륨을 몸 밖으로 배출해주는 역할을 하여 고혈압을 앓고 있는 사람들에게 효과적인 과일입니다.

바나나 효능 #6. 혈압 건강
바나나 효능 #6. 혈압 건강

7. 심혈관 질환 예방

바나나는 혈압을 조절하여 심장 박동을 안정적으로 뛰게 해줍니다. 또한 섬유질이 풍부하여 나쁜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여 동맥경화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바나나 효능 #7. 심혈관 질환 예방
바나나 효능 #7. 심혈관 질환 예방

8. 다이어트

바나나는 대표적인 고열량 저지방 식품으로 탄수화물과 섬유질이 풍부하여 포만감을 빨리 느끼도록 하는 과일입니다. 바나나를 먹으면 포만감으로 음식을 먹고 싶은 욕구를 줄여줍니다. 그렇기에 살을 빼기 위해 바나나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만약 다이어트를 위해 바나나를 드신다면 덜 익은 바나나를 드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덜 익은 바나나일수록 저항성 녹말이 더 많아 체내 흡수되는 시간이 늦어지고 혈당지수 또한 낮아지며, 열량도 적게 흡수되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바나나 효능 #8. 다이어트
바나나 효능 #8. 다이어트

9. 피부미용

바나나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C와 무기질은 콜라겐의 생성을 촉진하고, 피부를 검게 만드는 멜라닌의 피부침착을 방지하여 깨끗한 피부를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바나나를 잘라서 마스크팩으로 활용하는 분들도 많을 정도로 피부에 좋은 영양을 공급해줍니다.

 

특히 바나나의 비타민 E와 항산화 물질 베타카로틴 성분은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세포의 손상을 줄여주며 조직을 회복시켜 주름이 생기는 것을 막아줍니다.

바나나 효능 #9. 피부미용
바나나 효능 #9. 피부미용

10. 빈혈개선

빈혈이 있으신 분들은 철분제를 많이 드시는데 바나나에는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빈혈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인공적으로 조제된 철분제보다는 되도록이면 천연식품을 통해 개선하는 것이 좋겠죠?

 

바나나 효능 #10. 빈혈개선
바나나 효능 #10. 빈혈개선

 

바나나 섭취방법

바나나는 아침 공복에는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바나나 속 마그네슘 함량이 높아 빈속에 바나나만 먹게 되면 혈액 내 마그네슘과 칼륨이 불균형을 이루게 되어 몸에 해롭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아침에 먹으면 안좋은것이 아니라 공복에 먹으면 안좋다는 것이니 헷갈리지 마시길 바랍니다. 아침에도 다른 음식과 같이 먹으면 아주 좋은 과일입니다.

 

저는 주로 생으로 먹거나 샐러드에 넣어 먹는데요. 많이 숙성되면 왠지 모를 비주얼에 믹서기에 바나나와 우유를 넣고 갈아서 쉐이크로 먹기도 합니다.

 

아침대용으로도 손색없는 바나나! 알고 먹으면 더욱 건강에 좋습니다. 이것으로 바나나 효능에 대한 포스팅을 마칩니다. 

 

'정보 >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당근 효능 10가지  (9) 2021.02.07
비트 효능 10가지  (10) 2021.02.07
피부유산균 HY7714  (8) 2021.02.03
콘드로이친 효능 총정리  (6) 2021.01.27
금은화 효능  (4) 2021.0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