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사준비생/생각정리

ep 3. 평범한 직장인 온라인스토어 준비

로어슈거 2019. 5. 10. 10:54
반응형

안녕하세요 여우과장입니다.

일상 탈출기 치고 너무 온라인 쇼핑몰 쪽으로 가는것 같지만, 제가 가고자 하는 방향이 이쪽으로 잡아지면서 계속

관련 포스팅을 하게 되네요. 제가 가진 정보를 나누는 목적도 있지만, 나 자신이 객관적으로 정보를 기억하기 위해서 적고 있습니다.

 

제품을 판매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물건을 판매시 대략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사입판매

2. 위탁판매

 

# 사입판매과 위탁판매 장, 단점 비교

구분 사입판매 위탁판매
장점

- 위탁판매 대비 높은 수익률

- 재고파악이 용이하다.

- CS에 유리

- 많은양 사입시 마진율 높아짐

- 재고부담이 없다.

- 판매에 집중 할 수 있다. (택배발송은 위탁업체에서 진행)

- 초기비용이 다소 적다.

단점

- 위탁판매 대비 높은 초기비용

- 판매 부진시 재고부담 발생

- 사입판매 대비 낮은 수익률

- 재고파악이 힘들다

- 제품 불량시 CS가 어려움

- 반품, 교환절차 어려움

위탁의 단점이 많지만 나 같은 부업 개념으로 시작할 경우 포기 못할 장점이 바로 재고부담이 없다는 것과 초기비용이 적은 점입니다. 위탁 판매를 꼭 해야한다면 단점을 줄이는 게 관건일 것이며, 적은 마진 혹은 마진이 없는 경우도 발생하니 이를 걸러내는게 중요한 과제입니다.

 

사입은 매의 눈이 필요한 방식입니다. 무엇이든 남들과 다른 장점이 필요하므로, 나 같은 초보와는 어울리지 않는 방식 같으나, 사입을 통해 판매가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쇼핑몰이 커지긴 힘들것 같습니다. 온라인쇼핑몰을 키우려 하신다면 꼭 진행해야할 방식입니다.

 

# 위탁판매 아이템 선정방법

 

지금 많이 보고 있는 도매처는 도매꾹, 도매매, 도매토피아, 그리고 셀러오션입니다. 이 중 셀러오션은 사이트 보다는 네이버 까페에서 정보를 많이 얻는 편입니다.

그리고 네이버 쇼핑파트너 공식블로그라는 곳도 좋습니다. 성공사례들과 스마트스토어 관련 갖가지 정보가 많이 기재되어 있습니다.

https://blog.naver.com/naver_seller

 

쇼핑파트너공식블로그 :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쇼핑 파트너 공식 블로그 입니다.

blog.naver.com

자주 들어가 서칭하다보니 점점 무엇을 팔지 감이 잡히는 것 같습니다. 물론 나만의 착각일 가능성이 농후하죠.

제 쇼핑몰은 잡다하게 이것저것 팔기보다는 한가지 주제를 가지고 팔고 싶은 생각이 커서 아이템 선정이 힘든것 같습니다.

 

제가 그동안 눈독들인 상품을 블로그에 올려도 되는지 고민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였다면 피드백을 양식삼아 진행해도 괜찮았을텐데 티스토리는 댓글 불모지 더군요. 물론 제가 블로그를 시작한지 얼마 되지않아 그런것도 있겠지만 말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