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건강

두릅의 효능 10가지와 효과적인 섭취방법

로어슈거 2023. 2. 16. 09:47
반응형

두릅이란

두릅은 주로 한국과 일본에서 재배되는 식물로, 두릅나무라는 낙엽교목으로 분류됩니다. 뿌리 부분이 주된 부위로 사용되며, 대개 뿌리를 깨끗이 세척한 후 적절한 크기로 자른 다음 건조시켜 사용합니다.

한국에서는 두릅을 물에 끓여 육수를 만들어 죽이거나 된장국 등에 활용하며, 일본에서는 두릅을 샐러드나 나물 등으로 먹거나 소주의 재료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두릅에는 칼슘, 철분, 비타민 A, 비타민 C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며, 소화를 돕고 혈압을 낮추는 효과도 있습니다.

 

두릅은 한국에서는 일반적으로 3월부터 4월 사이에 제철을 맞이합니다. 이 때는 낮과 밤의 온도차가 크고 습도가 낮아지는 봄이 시작될 때입니다. 이 시기에는 다양한 두릅 요리를 즐길 수 있으며, 특히 봄철에는 두릅이 식용되면서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체내를 따뜻하게 유지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다만, 최근에는 일년 내내 생산되는 두릅도 있어서 계절에 구애받지 않고 구입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제철에 수확되는 두릅은 신선하고 맛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므로, 가능하다면 제철에 맞추어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두릅의 종류

두릅은 주로 한국과 일본에서 재배되는 식물로,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그 중 일부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참두릅(한국두릅): 한국에서 가장 흔하게 재배되는 두릅 종류로, 뿌리 부분이 주된 부위로 사용됩니다.
  2. 아라미수(일본두릅): 일본에서 재배되는 두릅으로, 참두릅에 비해 더 얇고 길쭉한 모양을 가지고 있습니다.
  3. 미나리두릅: 미나리와 두릅의 혼종으로 만들어진 두릅으로, 미나리와 비슷한 향과 맛을 가지고 있습니다.
  4. 고산두릅: 한국의 산지에서 재배되는 두릅으로, 참두릅보다는 조금 더 작은 크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5. 왕두릅: 참두릅보다 크고 살짝 굵은 뿌리를 가지고 있으며, 무언가를 썰을 때 약간의 끈기가 있어서 조리하기 좋습니다.
  6. 국화두릅: 뿌리가 국화꽃 모양을 닮았다고 해서 국화두릅이라고 부르며, 꽃뿌리두릅이라고도 합니다.
  7. 달래두릅: 달래와 두릅의 혼종으로 만들어진 두릅으로, 달래와 비슷한 향과 맛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지역에 따라 다양한 종류의 두릅이 있으며, 각각의 종류마다 특징과 맛이 조금씩 다릅니다.

 

두릅의 효능 10가지

두릅은 많은 영양소와 건강에 좋은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많은 건강상 이점이 있습니다. 아래는 두릅을 먹으면 좋은점 10가지입니다:

  1. 면역력 강화 : 두릅에는 비타민 C와 비타민 A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을 강화해줍니다.
  2. 소화를 돕는 효과 : 두릅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소화를 돕는 효과가 있습니다.
  3. 혈압을 낮추는 효과 : 두릅은 혈관을 확장시켜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4. 빈혈 예방 : 두릅에는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빈혈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5. 피로회복 효과 : 두릅에는 많은 비타민 B군이 함유되어 있어 피로 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6. 뼈 건강에 도움 : 두릅에는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뼈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7. 항암 작용 : 두릅에는 항산화 작용이 있는 퀴놀린화합물과 생유기산이 함유되어 있어 항암 작용이 있습니다.
  8. 감기 예방 : 두릅에는 면역력을 강화시켜 감기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아르기닌과 아스파라진산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9. 혈당 조절 : 두릅에는 혈당 조절에 도움을 주는 섬유질과 생유기산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10. 소변을 이끌어내는 효과: 두릅은 소변을 이끌어내는 효과가 있어 신장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두릅과 먹으면 좋은 식품

두릅은 건강에 매우 좋은 식품이지만, 단독으로만 먹기보다는 다른 식품과 함께 조리해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에 따라 두릅과 함께 먹으면 좋은 식품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고기류: 두릅은 고기류와 함께 먹으면 좋습니다. 특히, 쇠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등의 육류와 함께 먹으면 단백질과 비타민 B12, 철분 등이 함께 공급되어 체력을 증진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2. 버섯류: 두릅은 버섯류와 함께 먹으면 좋습니다. 버섯류에는 두릅과 비슷한 성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 체내를 따뜻하게 유지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3. 채소류: 두릅은 채소류와 함께 먹으면 좋습니다. 두릅과 같이 뿌리를 갖는 채소인 당근, 무, 미나리 등을 함께 먹으면 체내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4. 곡류: 두릅과 함께 쌀이나 콩, 찹쌀 등의 곡류를 함께 먹으면, 단백질과 탄수화물, 식이섬유 등이 함께 공급되어 체력을 증진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5. 생강, 마늘 등의 향신료: 두릅의 매운 맛을 조절하고, 소화와 혈액순환을 도와주는 효과가 있으므로, 생강, 마늘, 고추 등의 향신료를 함께 사용하면 좋습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식품들과 함께 먹으면 두릅의 건강에 좋은 효능을 더욱 높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어떤 식품과도 과도하게 함께 먹는 것은 건강에 좋지 않으니 적당히 섭취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