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건강

난소낭종 파열 원인과 치료법 총정리

로어슈거 2022. 8. 26. 20:38
반응형

난소낭종 파열 원인과 치료법 총정리

난소낭종파열이란
난소낭종 파열 원인
난소낭종 파열 치료
난소낭종 치료

난소낭종파열이란

난소 부위에 생기는 물주머니와 같은 혹으로 소위 '난소물혹' 혹은 '난소낭종'을 말하는데 이 혹이 점점 커져서 스스로 터지는 경우도 있고 외부의 충격으로 터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난소낭종이 파열되서 터지는 경우는 흔한 경우는 아니기 때문에 지나치게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난소에 생긴 혹은 아래와 같이 기능성과 종양성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 기능성 난소종양(없어질 혹) : 난소낭종
  • 종양성 난소종양(없어지지 않는 혹) : 양성 난소종양(기형종, 자궁내막증 등), 난소암

 

난소낭종 파열 원인

  • 자연적으로 터짐 (극히 드뭄)
  • 충격에 의해 터짐 (과격한 운동, 성관계)

난소낭종파열은 크리스마스나 연말연시에 주로 발생한다고 합니다. 이유는 다들 아시리라 생각되는 성관계로 인한 원인이 많습니다. 배에 강한 압력이 가해진 후 갑자기 배가 너무 아프고 어지럽다면 난소낭종이 파열되었을 수 있습니다.

 

난소가 꼬이거나 터지는 상황은 산부인과에서도 몇 안되는 응급상황으로 만약 급성통증을 유발하고 출혈이 지속되면 즉시 병원에 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난소낭종 파열 원인난소낭종 파열 원인난소낭종 파열 원인

 

난소낭종파열 치료

난소낭종이 터져 배에 피가 찬다고 다 수술을 하는 것은 아니고 생체징후가 안정적이고 피가 계속 나는 것 같지 않을 경우 보존치료를 하면서 흡수가 되는지 확인을 합니다.

 

만약 피가 매우 많이 나서 생체징후가 흔들릴 정도이거나 통증이 너무 심하다면 수술을 하게 됩니다. 수술이라고 해서 어려운 수술은 아니고 배꼽에 검지손가락 하나 정도 들어갈 정도의 구멍을 뚫어서 수술을 하며, 흉터가 남지 않아 부담이 적습니다.

 

그럼 난소낭종이 없다면 이러한 문제도 없을텐데 말이죠. 난소낭종의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난소낭종파열 치료난소낭종파열 치료난소낭종파열 치료

 

난소낭종 치료

보통의 기능성 난소종양인 난소낭종은 1~3개월 안에 없어지기 때문에 경과 관찰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단,  여러가지 합병증을 고려하여 치료를 고려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생리주기에 따라 생겼다 없어지기를 반복하는 특징을 지니고 있는 기능성 난소낭종이 발생했을 때 피임약을 드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치료 목적보다는 매달 배란을 하며 난종이 생겼다 없어졌다를 반복하기 때문에 배란을 억제하고 지금 생긴 혹이 자연적으로 없어지는지 관찰하기 쉽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보통 초음파를 통해 난소낭종을 진단하는데요. 위에 언급한 기능성 난소낭종인지 없어지지 않을 종양성 난소낭종인지 100% 구분이 어렵기 때문에 주기를 두고 관찰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