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건강

용각산쿨 효능 부작용 총정리

로어슈거 2022. 3. 29. 20:57
반응형

용각산쿨 효능 부작용

본 포스팅은 보령제약 용각산쿨이 무엇이며, 어떤 효능이 있는지, 용각산쿨과 다른점 그리고 부작용 및 섭취시 주의사항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코로나와의 연관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용각산쿨이란

용각산은 원래 일본 류카쿠산이라는 회사에서 개발한 제품으로 유명하죠. 이를 보령제약이 1967년에 만들어 판매하여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는 진해거담제입니다. 저 또한 어릴적부터 검기에 걸렸을 때 주로 애용해온 약재로 기억합니다. 신제품인 용각산쿨은 성분이 추가되어 3세 미만은 복용이 금지되었으니 주의를 요합니다.

 

용각산쿨은 행인, 감초, 질경, 세네가, 아선약, 인삼으로 만든 생약성분과 노스카핀이라 불리는 양약성분의 약재로 배합한 약재로 1회용 스틱 과립형으로 편의성을 높인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복숭아향과 민트향이 첨가되어 먹는 불편함을 감소시켜 많은 인후통 환자들에게 사랑받고 있습니다.

 

특히 코로나를 앓는 분들이 흔해짐에 따라 목감기 증상완화에 용각산쿨을 많이 사용하는 추세입니다. 저도 코로나 상비약으로 하나 구비해놨습니다.

 

하지만 용각산 속 도라지추출물인 플라티코딘D가 코로나 바이러스를 억제한다는 말은 임상시험 결과 사실이 아닌것으로 밝혀졌으니 코로나 예방 목적으로 드시는 것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용각산쿨 효능

용각산쿨은 아래와 같은 효능이 있으며, 각 성분별 효능을 정리했습니다. 아무쪼록 이 글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용각산쿨 효능 부작용

 

#1. 인삼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인삼은 사포닌 성분이 풍부하여 자양강장 및 면역 증강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몸이 차고 추위를 많이 타는 경우 효과를 보이기 때문에 혈액순환 장애나 오한이 있으신 분들에게도 도움을 줍니다.

용각산쿨 효능-인삼

 

#2. 아선약

아선약은 아카시아, 미모사의 잎이나 가지를 졸여 만든 약으로 항히스타민 및 항염증 작용을 하여 감기에 효과적이며, 열을 내리고 담을 식히며, 청량감을 주는 효능을 보입니다.

용각산쿨 효능-아선약

 

#3. 세네가가루

용각산쿨에 함유된 세네가가루는 북아메리카 인디언 부족이 예로부터 재채기 증상이 있을 경우 거담치료제로 사용해온 약재로 인후염과 후두염의 치료에 효과가 있는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용각산쿨 효능-세네가가루

 

#4. 감초

감초는 많은 한약에 들어가서 유명한 약재이죠. '약방에 감초'라는 말이 괜히 있는 것이 아니듯 다양한 효능이 있으며, 특히 해독 및 항염작용에 탁월한 효과를 보입니다. 또한 경련성 통증 억제 및 기침 완화에도 도움을 줍니다.

용각산쿨 효능-감초

 

#5. 질경가루(도라지)

도라지뿌리인 질경가루의 사포닌 성분이 기침과 가래증상 완화에 도움을 주고 목을 부드럽게 해줍니다. 성질이 따뜻하여 몸이 차거나 설사가 잦은 사람에게 효능이 좋습니다.

용각산쿨 효능-질경가루

 

 

#6. 노스카핀

용각산에는 없는 성분이나 용각산쿨에 추가된 성분으로 연수의 기침 중추에 작용하는 중추성 진해제로 일반 기침약에 종종 포함되는 양약성분입니다.

용각산쿨 효능-노스카핀

 

용각산과 용각산쿨의 차이점

용각산쿨은 용각산에 비해 전체적으로 함량이 늘었으며 양약성분이 노스카핀이 추가된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1회용 스틱 과립형 제품으로 편의성을 증대시킨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복숭아, 민트향을 첨가하여 어린아이들도 쉽게 복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용각산은 스틱으로 떠 먹어야해서 정말 귀찮고, 흘리고, 오염되고 힘들게 먹었던 기억이 있는데 개선을 멋지게 한 것 같습니다.

구분 용각산 쿨과립(1포) 용각산(0.3g)
감초 17mg 8.3mg
질경 14mg 11.7mg
세네가 0.7mg 0.5mg
행인 2.5mg 0.83mg
인삼 14mg  
아선약 1.4mg  
노스카핀 5mg  

 

용각산쿨 복용방법

1일 3회~6회정도가 적당하며, 점막에 바로 작용해야 하므로 물없이 복용해야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1회 드실때마다 2시간 이상의 시간을 두고 드시면 됩니다. 또한 3세 이상부터 복용을 권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3~7세 1/3포
  • 7~11세 1/2포
  • 11~15세 2/3포
  • 성인 1포

용각산쿨 복용방법용각산쿨 복용방법용각산쿨 복용방법

용각산쿨 가격

한곽에 10포 혹은 18포의 포장단위로 유통되고 있는 용각산 쿨은 판매가가 약국마다 상이하나 보통 아래와 같습니다.

  • 10포 : 5,000원 내외
  • 18포 : 8,000원 내외

 

용각산쿨 부작용 및 섭취시 주의사항

용각산의 감초로 인해 생기는 부작용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초에는 글리시리진이라는 사포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스테로이드 대사 효소를 억제하여 알도스테론의 혈중농도를 높일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하셔야 합니다.

 

평소 혈압이 낮으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호르몬인 알도스테론은 나트륨을 혈액 속에 가둬 혈액량을 늘리는 역할을 합니다. 이로인해 용각산을 과다복용 혹은 장기간 복용할 경우 혈압 상승 및 몸이 붓고 체중이 증가하는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용각산쿨 부작용 및 섭취시 주의사항

 

또한, 사포닌 성분이 일부 사람에 따라 대사가 안되는 경우가 발생하여 과다 복용시 복통 및 설사, 구토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정량을 드시는 것을 권장드리며, 위에도 언급한 코로나 예방책으로 드시는 것을 삼가하시기 바라며 3세 미만의 소아는 섭취를 금하고 있으니 주의하사기 바랍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은교산 효능 부작용

은교산 효능 부작용 은교산이란? 은교산은 연교, 금은화, 박하, 우방자, 형개, 담두시, 담죽엽, 노근, 질경, 감초로 구성된 10개의 약초로 만들어진 생약 한방감기약을 말합니다. 금은화의 '은' 연

rou1254.tistory.com

 

 

돌외잎 효능 총정리

돌외는 참외와 같은 박과 식물로 울릉도나 제주도같은 남쪽지방 또는 섬에 자생합니다. 돌외잎은 쌉싸름함과 단맛이 공존하는 아리송한 맛이 나는 특징이 있으며, 지방흡수를 막고 배출을 도와

rou1254.tistory.com

 

 

우엉차 효능 총정리

우엉차 효능 총정리 우엉차는 제가 몇년째 즐겨먹는 차인데요. 추운 겨울이 되면 따뜻하게 우려내서 먹는 우엉차 한잔이 커피보다 좋습니다. 그윽한 향이 좋아 요즘은 사계절 내내 먹고 있네요.

rou1254.tistory.com

 

'정보 >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레몬밤 효능 부작용 총정리  (0) 2022.04.04
이석증 증상 총정리  (3) 2022.03.31
은교산 효능 부작용  (0) 2022.03.28
돌외잎 효능 총정리  (0) 2022.03.24
여성 방광염 원인 및 증상  (0) 2022.03.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