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건강

돌외잎 효능 총정리

로어슈거 2022. 3. 24. 20:20
반응형

돌외는 참외와 같은 박과 식물로 울릉도나 제주도같은 남쪽지방 또는 섬에 자생합니다. 돌외잎은 쌉싸름함과 단맛이 공존하는 아리송한 맛이 나는 특징이 있으며, 지방흡수를 막고 배출을 도와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어 많은 다이어터들에게 각광받고 있습니다.

 

한의학에서 칠엽담 또는 덩굴차로 불리는 돌외잎은 예로부터 만성 기관지염, 가래, 소염 및 해독치료에 도움을 주어 돌외잎을 말려 차로 끓여 먹거나, 한약재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구황본초에 기록된 돌외잎은 사람이 먹어도 해가 없다고 하며, 중약대사전에는 뿌리, 줄기, 잎, 꽃 부위가 차나 술 혹은 약용으로 쓰인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또한 진시황이 불로초를 찾으라 명했을 때 서복이 찾은 불로초 중 하나가 제주도에서 가져온 돌외였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돌외잎 효능

#1. 다이어트에 도움

돌외잎 효능 #1. 다이어트에 도움

첫번째 돌외잎의 효능은 지방축적을 방지하고 지방연소에 도움을 줍니다. 돌외잎에는 사포닌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그 중 다물린A, 다물린 B가 AMPK 효소를 활성화 시킵니다. 이 효소가 활성화 되는 것은 우리몸의 운동 스위치를 켜는 것과 같습니다.

 

2020 한국유화학지에 기재된 내용에 따르면 돌외잎 섭취시 약 30분간 러닝머신을 뛰는 것과 비슷한 활성화 효과가 나타났다고 합니다.

AMPK(AMP activated protein kinase) 효소
기초대사량, 신진대사를 높여 체지방과 콜레스테롤이 몸에 쌓이지 않게 도와주는 단백질 효소

따라서 돌외잎을 섭취시 우리 몸의 운동스위치를 켜 체내 지방 축적을 방지하고 지방연소에 도움을 주는 것입니다. 실제 국내 과체중 성인남녀를 대상으로 12주간 돌외잎 주정 추출분말을 섭취하게 한 결과는 아래와 같이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었습니다.

  • 체중 및 체지방 감소
  • BMI 지수 감소
  • 허리둘레 감소
  • 엉덩이둘레 감소
  • 복부지방 감소

#2. 항암, 항염, 항산화 효과

돌외잎 효능 #2. 항암, 항염, 항산화 효과

 

돌외잎 속에는 사포닌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그 중 다물린A (Damulin A)가 돌외잎 추출물의 핵심성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성분은 원물 100kg에서 단 0.003kg 밖에 생산되지 않을정도로 귀한 성분입니다. 이 다물린A는 AMPK 효소의 활성화 시킵니다.

 

이러한 효과로 인해 체내 생리활성을 증가시키고 인체 내 유해 활성산소를 제거하며, 항산화 작용으로 몸속 나쁜 독소와 세균을 없애는데 필요한 대식세포의 활동을 증가시킵니다. 나아가 악성 종양을 없애고 암세포의 전이와 암세포 성장 등을 억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3. 혈당조절

돌외잎은 혈당을 조절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우리 몸의 대사작용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인슐린이 정상적으로 분비가 되지 않을 경우 혈당조절에 문제가 발생하게 되고 이것이 장기화 될 경우 당뇨와 같은 대사질환의 발병 위험이 높아집니다. 

 

돌외잎을 꾸준히 섭취할 경우 AMPK 효소의 활성화로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키고, 민감성을 개선하여 혈당조절에 도움을 줍니다.

 

#4. 스트레스 완화

돌외잎 효능 #4. 스트레스 완화

돌외잎은 효과적으로 스트레스 및 불안장애를 완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실제 만성 스트레스를 앓고 있는 국내 성인 72명에게 8주간 돌외잎 추출물을 섭취시킨 결과 스트레스와 불안장애 완화에 도움을 주었다고 합니다. 특히 항불안보충제로도 활용될 정도로 돌외잎은 불안장애 완화에 큰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5. 심혈관 질환 예방

돌외잎 효능#5. 심혈관 질환 예방

돌외잎 속 풍부한 사포닌 성분은 콜레스테롤과 아주 유사한 분자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돌외잎을 꾸준히 섭취할 경우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저해하고, 지방이 합성되는 것을 방해합니다. 또한 피를 맑게하여 동맥경화와 같은 심혈관 잘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6. 면역력 강화

돌외잎 효능 #6. 면역력 강화

돌외잎은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우리 몸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 면역기능이 약해지게 되면 외부에서 유입되어 들어오는 유해 바이러스나 병원균 등을 막기 어려워지게 됩니다.

 

돌외잎을 꾸준히 섭취하면 AMPK 효소의 활성화로 각종 염증을 줄여주는 산화질소를 조절하고 효율적인 에너지 공급을 통해 신진대사를 활성화 하여 우리 몸을 지켜주는 면역력을 증진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돌외잎 부작용

돌외잎은 여러가지 유익한 효능이 있지만 다량으로 섭취할 경우 복통이나 설사, 이명 등 부작용 증상이 발생할 수 있으니 적당량을 드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 돌외잎 일일섭취량은 450mg 이 적당합니다.

또한, 돌외잎은 혈당과 콜레스테롤 조절을 돕는 효과를 가지고 있지만 당뇨나 혈관성 질환이 있는 분들은 복용하는 약과 상호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니 전문의와 상의 후 섭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임산부나 수유부의 경우 안전성 여부가 확인되지 않아 조심하시는 것이 좋으며, 돌외잎 추출물에 칼슘이나 비타민D가 함유되어 있는 경우 고칼슘혈증이 있거나, 당뇨, 고지혈증과 같은 기저질환이 있으신 경우 전문의와 상의 후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돌외잎 추천

돌외잎 구입시에는 아래와 같은 사항을 확인하고 구입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 AMPK 효소를 활성화하는 다물린에이 함유여부를 필히 확인
  • 식약처에서 인증하는 건강기능식품 마크 확인
  • 인증된 판매처에서 구입

함께보면 좋은 글

 

후코이단 효능 총정리

후코이단 효능 총정리 생명의 보고 바다에서 적은 햇빛을 양분삼아 암초에 기댄 체 거센 조류와 사투를 벌이며 커 나가는 갈조류에서 추출하는 후코이단은 강력한 항암효과로 암세포 킬러로 불

rou1254.tistory.com

 

 

종근당 관절통쾌 효능

종근당 관절통쾌 효능 관절은 쓰면 쓸수록 닳는 소모품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나이가 한살한살 들어감에 따라 관절과 연골에 대한 관심이 점차 늘어나네요. 그래서 오늘은 퇴행성 관절염과 뼈

rou1254.tistory.com

 

 

블랙사파이어포도 효능 총정리

블랙사파이어포도 효능 총정리 블랙사파이어포도는 작은 가지처럼 생겼다고 하여 '가지포도'라고도 불리며 최근 각광받고 있는 과일입니다. 주로 호주나 칠레 등에서 수입되고 맛이 좋아 최근

rou1254.tistory.com

 

'정보 >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용각산쿨 효능 부작용 총정리  (0) 2022.03.29
은교산 효능 부작용  (0) 2022.03.28
여성 방광염 원인 및 증상  (0) 2022.03.22
우엉차 효능 총정리  (2) 2022.03.08
배에서 꾸르륵소리 나는 이유  (0) 2022.03.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