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건강

이석증 증상 총정리

로어슈거 2022. 3. 31. 18:00
반응형

이석증 증상 총정리

세상이 뒤집힐 듯한 고통, 어지럼증을 겪는 이석증은 어지러움을 느끼는 분들중 가장 흔한 증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로 고통이 심한 이석증은 최근 발병율이 지속적으로 상승한다고 합니다. 

 

그럼 이석증이란 무엇이며, 이석증 증상과 다른 어지럼증 증상은 없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이석증의 발생원인과 치료법, 자가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석증이란

귀속 깊숙한 곳에는 전정기관이라 불리는 기관이 있으며, 반고리관과 이석기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반고리관 내부는 림프액으로 가득차 있는데 머리가 회전할 경우 림프액도 같이 회전하며 전정신경 세포를 자극하여 인체의 회전운동을 감지하는 원리입니다.

 

이석기관에는 칼슘성분의 작은 돌조각들이 있으며, 감각모 세포와 섬유가 있는데 앞, 뒤, 좌, 우 그리고 수직 움직임을 감지합니다. 

 

이 돌조각이 떨어져 나와 반고리관으로 흘러들어가서 돌아다니다가 림프액을 출렁이게 할 경우 빙글빙글 도는 회전성 어지러움증이 발생하는데 이를 이석증이라 합니다.

 

이석증 증상

이석증 발생시 나타나는 대표적인 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 빙글빙글 도는 듯한 심한 어지럼증
  • 구토
  • 메스꺼움
  • 두통
  • 가슴 두근거림, 식은 땀

특히 취침 후 아침에 일어날 때 특정 방향으로 머리를 움직이면 쉽게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증상이 심하더라도 보통 1분이내에 멈추며, 어지러움을 느끼는 동안 메스꺼운 느낌이 동반되며 심한 경우 구토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어지러움이 멈춘 후에도 머리가 무겁고 메스꺼운 느낌이 지속될 수 있습니다.

 

귀로 인한 다른 어지럼증 증상이 있을까?

#1. 진정신경염

이석증이 아닌 어지럼증으로는 바이러스가 전정신경을 파괴하여 어지럼증이 생기는 전정신경염이 있습니다. 이 염증은 기온변화가 심한계절에 주로 발생하지만 환자의 70% 이상은 1주일 안에 증세가 호전되며 거의 재발하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석증 외 어지럼증

 

#2. 메니에르병

이 병의 특징은 전정기관에 림프액이 증가하여 압력팽창에 의해 청력 저하, 이명, 귀가 꽉 찬 느낌 등 증상이 동시에 발현하며, 급성 현기증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내이 질환으로 분류됩니다.

 

예고없이 발작적으로 생기는 어지럼증으로 정상적인 사회생활이 힘들정도로 어지럼증이 심하며, 이명과 난청 등의 증상이 복합적으로 발생하여, 극도의 고통을 유발합니다.

 

빈센트 반 고흐가 이 병에 걸려 자신의 귀를 자른것으로 유명하며, 우리나라에서도 한지민, 유지태 등 유명 배우도 겪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3. 뇌질환

이석증 증상과 달리 심한 어지럼이 멈추지 않고 지속되거나, 신경마비 증상이 발생하면 뇌졸중이나 뇌출혈과 같은 심각한 뇌 질환을 의심해야 합니다. 이러한 경우 가급적 빨리 병원에 방문하여 진료를 받는것이 좋습니다.

이석증 외 어지럼증이석증 외 어지럼증

 

이석증 발생 원인

#1. 노화

이석증의 발생원인 첫번째는 노화입니다. 뼈와 동일한 성분인 이석은 나이가 들면서 변성되고 약해져 떨어지기 쉽습니다.

이석증 발생 원인 -노화이석증 발생 원인 -노화

#2. 외부의 충격

이석증의 발생원인 두번째는 교통사고나 머리를 심하게 흔드는 춤, 놀이기구를 탈 때 그리고 요즘 많이 사용하는 안마기 사용으로 인한 머리에 충격이나 진동에 노출되었을 때 이석이 제자리를 벗어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석증 발생 원인-외부의 충격이석증 발생 원인-외부의 충격

#3. 칼슘의 부족

이석증의 발생원인 세번째는 칼슘의 부족입니다. 한 연구결과 어지러움증이 없는 대조군에 비해 이석증으로 어지러움증을 겪고 있는 환자가 골다공증 비율이 3배나 높았다고 합니다. 따라서 칼슘 부족시 이석증이 발생할 확률이 굉장히 높습니다. 따라서 칼슘제를 섭취하거나 칼슘이 많은 음식을 섭취하시는 것이 이석증의 발생을 막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이석증 발생 원인-칼슘부족이석증 발생 원인-칼슘부족

 

이석증 치료법

이석증은 일반적으로 아무런 치료를 하지 않더라도 수주 이내 호전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어지럼증이나 구토 등 증상이 심하게 발생한다면 병원에 내원하여 빨리 치료받는 것도 방법입니다.

 

#1. 이석정복술(이석치환술)

이석증 치료법-이석정복술이석증 치료법-이석정복술
출처 : KBS 생로병사의 비밀

 

병원에서 시행하는 치료법은 수술이 아닌 이탈한 이석을 제자리로 돌려놓는 이석정복술을 시행합니다. 이석이 굴러갈 때는 눈동자가 흔들리게 되는데요. 눈에 카메라 설치하고 머리를 돌려가며 눈동자의 흔들림을 파악하여 이석을 제자리를 찾는 치료를 하게 됩니다.

 

#2. 약물

약물치료는 이석증의 근본적인 치료가 아닌 증상경감을 위한 보조제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처방하는 약의 성분도 멀미약 성분이 대부분입니다.

이석증 치료법-약물이석증 치료법-약물

 

이석증 자가치료법

전정 재활운동(자가치료)

이석증으로 인한 어지럼증의 빠른 회복과 이석증의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 시행하는 운동입니다. 이석증 증상 완화 후 어지러운 증상이 미약하게 남아 있을 경우에 아래와 같이 전정 재활운동을 시행하시면 증상회복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1. 침대나 소파에 걸터 앉습니다.
  2. 고개를 오른쪽으로 돌리며 왼쪽으로 눕습니다.
  3. 앉은 자세로 일어나 약 10초 정도 유지합니다.
  4. 고개를 왼쪽으로 돌리며 오른쪽으로 눕습니다.
  5. 다시 앉은 자세로 일어납니다.

하루 2번 아침, 저녁으로 위 행위를 1사이클로 보고 20회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이석증 자가치료법을 알아보았으며 전정 재활운동시 주의사항을 참고 바랍니다.

 

 

전정 재활운동(자가치료)시 주의사항

운동 초기 어지럼증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이는 전정운동 자체가 어지럼증을 유발하는 동작을 기초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운동을 반복하시게 되면 점차 어지럼증이 줄어들게 됩니다.

 

어지럼증이 심한 경우 운동중 바닥으로 구를 수도 있으니 낙상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2022.03.08 - [정보/건강] - 우엉차 효능 총정리

 

우엉차 효능 총정리

우엉차 효능 총정리 우엉차는 제가 몇년째 즐겨먹는 차인데요. 추운 겨울이 되면 따뜻하게 우려내서 먹는 우엉차 한잔이 커피보다 좋습니다. 그윽한 향이 좋아 요즘은 사계절 내내 먹고 있네요.

rou1254.tistory.com

2021.10.07 - [정보/건강] - 경옥고 효능, 부작용 총정리

 

경옥고 효능, 부작용 총정리

경옥고 효능, 부작용 총정리 환경파괴로 인한 호르몬 불균형 및 코로나 등과 같은 전염성 바이러스로 인하여 어느 때보다 면역력이 중요한 시기인 것 같습니다. 이러한 시기에 딱 맞는 자양강장

rou1254.tistory.com

2021.09.28 - [정보/건강] - 애터미헤모힘 효능, 가격, 부작용 총정리

 

애터미헤모힘 효능, 가격, 부작용 총정리

애터미 헤모힘 효능, 가격, 부작용 총정리 요즘은 면역력이 정말 중요한 시기인 것 같습니다. 따라서 면역력 증강에 효과적인 애터미 헤모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애터미 제품은 잘

rou1254.tistory.com

 

'정보 >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백수오 효능 먹는법  (0) 2022.04.05
레몬밤 효능 부작용 총정리  (0) 2022.04.04
용각산쿨 효능 부작용 총정리  (0) 2022.03.29
은교산 효능 부작용  (0) 2022.03.28
돌외잎 효능 총정리  (0) 2022.03.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