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건강

콤부차 효능 및 주의사항 총정리

로어슈거 2021. 3. 18. 18:06
반응형

콤부차 효능

콤부차란?

콤부차는 2200년전 중국 진나라 때부터 마셔왔던 발효차로 장수하는 차로 알려져왔으며, 효능이 많아 중국에서 아시아를 중심으로 우리나라는 물론 일본까지 전파되어 섭취하게 되고 나아가 러시아, 유럽과 같은 서양에서도 주목하고 있는 차입니다.

 

 

미국에서는 로널드 레이건 대통령이 건강을 위해 챙겨 먹었다고 하여 이슈가 되고 있다고 하며, 한국에서는 故정주영 회장이 즐겨 마셔왔던 것으로 유명합니다.

 

요즘은 이너뷰티 음료로 각광받으며 헐리우드 배우를 비롯한 해외셀럽들 사이에서 많은 인기를 끌고 있으며, 우리나라에도 붐이 일고 있습니다.

 

 

녹차를 1차 발효한 것을 홍차라고 하죠. 홍차를 효모와 아세트산 박테리아를 통해 2차 발효한 것을 콤부차라 합니다. 이러한 2차에 걸친 발효를 통해 아미노산 18종의 함량이 증가하고, 다양한 생리활성물질 생성이 증가하여 효능이 극대화 하는 것입니다.

 

콤부차 효능

1. 다이어트

콤부차의 효능으로 다이어트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콤부차를 섭취하면 체내 신진대사를 촉진시켜주어 운동능력을 향상시켜주고 기초대사량을 높여주어 다이어트에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콤부차에 함유된 풍부한 각종 유기산은 체지방을 분해하고 지방축적을 억제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콤부차의 칼로리는 매우 낮은편이라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2. 간 건강

나쁜 LDL 콜레스테롤이 간에 쌓이면 지방간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콤부차 속 DSL은 나쁜 LDL 콜레스테롤을 배출하도록 하여 주어 지방간 예방 및 간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간경화의 주범인 지방간은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고 체중감량이 필요한데요. 콤부차는 위에 언급한 것처럼 다이어트에 효과가 좋기 때문에 간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실제 화학공업학술지에 실린 콤부차가 체중감량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내용을 확인 해보면 쥐를 통해 12주간 콤부차 & DSL을 섭취하였더니 유의미한 체중감소를 확인하였습니다.

 

3. 항암효과

콤부차에 함유된 글루크론산, 아세트산과 같은 항산화 물질이 종앙이 자라는 초기단계에서 암 증식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호르몬 의존성 종양에도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 식품보호저널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러시아에서 콤부차를 섭취하는 지역이 섭취하지 않는 지역과 비교 했을 때 암 발병률이 눈에 띄게 감소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4. 피부건강 & 노화방지

콤부차는 이너뷰티 음료로 많이 알려져 있는데요. 그 이유는 콤부차는 대표적인 발효식품으로 발효과정에서 발생하는 활성효소로 인하여 장 기능 개선에 큰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장이 좋아지면 피부가 좋아지는 것은 당연한 일이지요.

 

 

콤부차 내 함유되어 있는 각종 폴리페놀 성분들이 피부 주름 개선과 노화를 방지하는데 효과가 있어 피부미용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항산화 작용이 뛰어나 피부세포의 활성산서를 제거하고 피부세포의 괴사와 노화를 막아주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신진대사량을 높여주어 혈액순환이 원활해지기 때문에 피부에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5. 장기능 개선

콤부차에 함유된 유기산과 초산,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은 장 건강에 도움을 주며, 소화가 안 될때 먹으면 좋습니다. 그래서 평소 위산부족으로 소화가 안되거나 과식으로 인한 더부룩함을 자주 느끼시는 분들이 드시기에 좋은 음료라 할 수 있습니다. 

 

6. 해독작용

콤부차는 대표적인 해독음료입니다. 환경 오염물질로 인하여 체내 신장이 손상되었을 때 콤부차를 섭취하면 증상이 완화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평소 신장이 좋지 않은 분들이 섭취하면 좋은데요. 신장 결석, 석회화와 같은 질병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콤부차는 몸의 산화를 막는데 도움을 줍니다. 콤부차 속 산화방지제로 알려진 글루쿠론산 및 유기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체내 산화 손상으로부터 우리몸을 보호해주고 간에서 체내 독소와 결합해 소변으로 독소를 배출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콤부차 부작용 및 섭취시 주의사항

콤부차는 발효차로 다른 음료에 비해서 빨리 상할 수 있기 때문에 빨리 섭취하는 것이 좋고, 부패나 변색을 막기 위해 갈색병에 넣어 냉장보관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콤부차는 산성 성분이 강하기 때문에 하루 3잔 정도 섭취하는 것이 적당합니다. 또한 이러한 산성분으로 식전보다는 식후 섭취를 권장합니다.

.

소화성 위장질환에는 여러가지 경우가 있기 때문에 소화가 안된다고 무작정 드시기보단 전문의와 상의 후 섭취하실 것을 권장합니다.

'정보 >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피크노제놀 효능 부작용 총정리  (3) 2021.04.08
고로쇠수액 효능 총정리  (2) 2021.03.23
봄동 효능 6가지  (1) 2021.03.09
만성염증을 잡아주는 4가지 식단  (8) 2021.03.04
보이차 효능 총정리  (8) 2021.03.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