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건강

자궁내막 두꺼움 원인 총정리

로어슈거 2022. 8. 23. 20:23
반응형

자궁내막 두꺼움 원인 총정리

1. 자궁내막이란
2. 자궁내막 정상두께 및 검사방법
   1) 가임기 여성
   2) 폐경기 이후 여성
3. 자궁내막이 두꺼워지는 이유
   1) 자궁내막 증식증
   2) 자궁내막암
   3) 자궁내막용종(폴립)
   4) 일시적인 호르몬 불균형
   5) 체중증가

1. 자궁내막이란

자궁의 안쪽을 감싸고 있는 부드러운 점막 조직을 '자궁내막'이라고 합니다. 겉을 감싸고 있는 근육과는 다르게 증식이 되는 두꺼워짐, 그리고 출혈이 되는 탈락을 반복하는 곳입니다.

 

자궁내막은 수정란이 착상을 하는 곳으로 임신 가능성이 높은 배란기까지는 점점 두꺼워집니다. 배란 이후에는 부풀어 올랐다가 임신이 되지 않으면 무너져 내리면서 출혈을 일으키는데 이게 바로 '생리혈' 입니다.

 

2. 자궁내막 정상두께 및 검사방법

자궁내막의 건강유무를 판단하는 기준중 하나가 바로 두께입니다. 너무 얇아도 문제가 되고 두꺼운 것도 문제가 됩니다.따라서 정상두께의 기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내막두께는 질식초음파 혹은 항문초음파로 측정합니다. 내막의 두께 자체가 생리주기에 따라서 변하기 때문에 정상범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자궁내막 정상두께 및 검사방법자궁내막 정상두께 및 검사방법자궁내막 정상두께 및 검사방법

1) 가임기 여성

  • 배란시기 정상 두께 : 7~11mm
  • 배란 후부터 생리전 정상 두께 : 7~16mm
  • 생리 끝난 직후 정상 두께 : 2~5mm

2) 폐경 후 여성

  • 정상 두께 : 2~4mm

 

자궁내막의 두께를 확인하실 때는 생리 직후에 검사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질환이 있을 때는 생리 직후에도 6mm 이상으로 두꺼워져 있기 때문이죠. 또한 임신이 잘 되는 것을 확인하시려면 배란시기를 기준으로 보는 것이 좋습니다. 배란시기에 16mm 이상 혹은 6mm 이하의 두께라면 착상이 어렵습니다.

 

3. 자궁내막 두꺼움 현상 이유

자궁내막의 두께가 달라지는 요인은 여성 호르몬에 의해서 결정됩니다. 에스트로겐이라는 여성호르몬이 자궁내막을 두껍게 만들어주고 프로게스테론이라는 호르몬은 자궁 내막이 탈락하여 생리가 시작되게 만들어줍니다.

 

주기에 따라 정상범위 내의 내막 두께는 여성호르몬의 분비가 순조롭다는 뜻이죠. 따라서 자궁내막이 두꺼움 현상이 발생한다면 여성호르몬의 불균형에 기인합니다. 이러한 불균형은 자궁 질환이 있을 수 있으며, 단순한 일시적인 현상일 수 도 있습니다. 

 

1. 자궁내막 증식증

자궁내막이 전체적으로 두꺼워지며, 40대에 가장 잘 발생합니다. 비만 혹은 다낭성 난소증후군을 앓는 여성에게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몇 달동안 생리가 없다가 쏟아지는 과다출혈이 발생하고 오랫동안 멈추지 않는 증상이 잘 나타납니다.

 

2. 자궁내막암

폐경 후 두께가 5mm 이상이며, 출혈이 생기는 경우 자궁내막암을 의심할 수 있는데요. 이러한 증상이 발생할 경우 반드시 내막검사를 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자궁내막암일 경우 치료는 수술치료와 방사선 치료를 하게 됩니다.

 

3. 자궁내막용종(폴립)

자궁내막 조직 일부가 증식하여 덩어리를 이루는 것을 자궁내막 용종이라고 합니다. 흔히 생길수 있는 양성증상으로 무증상인 경우도 있지만 용종의 수가 많으면 생리 전,후 갈색의 부정출혈이 생기게 하며, 생리의 양이 과다해지기도 합니다.

 

4. 일시적인 호르몬 불균형

현대사회에서 빼놓을 수 없는 스트레스, 과로, 수면 부족 등의 상황에서 호르몬 불균형으로 인하여 생리가 불규칙해지거나 무월경 증상이 오면 내막이 두꺼워 질 수 있습니다. 보통 이러한 상황이 해결되면 생리가 다시 나오면서 정상으로 복귀됩니다.

자궁내막 두꺼움 현상 이유자궁내막 두꺼움 현상 이유자궁내막 두꺼움 현상 이유

 

5. 체중증가

체중이 급격하게 늘면 몸의 제방세포가 늘어나고 그로인해 체내 에스트로겐 농도가 올라가면서 자궁내막이 기준 이상으로 두꺼워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자궁내막폴립은 떼어내는 것으로 간단하게 치료가 끝나며, 자궁내막증식증이나 자궁내막암의 경우 초기의 경우 적절한 약물치료 진행되었을 경우 수술적 치료가 필요합니다.

자궁내막 두꺼움 현상 이유자궁내막 두꺼움 현상 이유자궁내막 두꺼움 현상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