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건강

하늘마 효능 10가지

로어슈거 2022. 3. 5. 16:57
반응형

예로부터 산에서 나는 약이라고 하여 '산약'(山藥)이라 불리는 '열매마' 혹은 '하늘마'는 동의보감에서 몸이 허약하고 괴로운 것을 보강하고 기력을 더하며, 근육과 뼈를 강하게 하고 심장을 좋게 한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또한 산속의 장어라 불릴 정도로 영양성분이 탁월한데요. 그럼 하늘마의 대표적인 효능과 섭취방법, 부작용은 없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하늘마 효능

하늘마 효능 10가지

하늘마 효능 첫번째, 위 건강

마의 대표적인 효능으로 알려진 위 건강입니다. 하늘마를 자르면 끈적끈적한 점액이 나오는데 이 성분이 바로 당단백질의 일종인 뮤신 성분입니다. 이 성분은 위장 점막 손상을 보호하여 염증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특히 식생활이 불규칙하여 역류성 식도염이나 속 쓰림, 소화불량, 위염이 있으신 분들이 꾸준히 섭취하신다면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하늘마 효능 두번째, 호르몬 건강

하늘마를 섭취하면 호르몬이 원활하게 분비될 수 있도록 돕는 장기인 신장을 튼튼하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하늘마 속 아르기닌 성분이 뇌의 시상하부를 자극하여 성장호르몬 분비를 촉진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하늘마 효능 세번째, 운동효율 증대

하늘마에는 아르기닌 성분이 풍부하여 체내 산화질소를 생성하여 혈관을 확장시키기 때문에 많은 혈액을 세포에 전달하게되고 특히 근육에 혈액이 많이 전달되어 운동 효율이 높아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캘리포니아 주립대학교에서 연구한 결과에 따르면 8주간 아르기닌 보충이 대학 연령대의 저항훈련을 받은 남성의 상체 근력과 훈련량을 증가시켰다고 합니다. 또한, 하늘마 속 풍부한 단백질, 칼슘성분이 근육 손실을 막고, 근육을 생성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하늘마 효능 네번째, 항산화 효과

열매마의 껍질에는 우리 몸 속 활성산소를 해가 없는 물질로 바꿔주는 항산화 물질인 폴리페놀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일반 마와는 다르게 하늘마는 통째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나무에 매달려 자라는 하늘마는 병충해가 상대적으로 적어 농약을 뿌리지 않으며, 껍질이 부드러워 껍질째 먹기 용이합니다.

 

하늘마 효능 다섯째, 뼈 건강

칼슘이 일반 마보다 최대 3배가량 높은 열매마는 뼈 건강에 특히 좋습니다. 그리고 하늘마 속 풍부한 무기질은 체액의 전해질 균형과 몸 속 생리기능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여 골격 형성에 필수적인 성분입니다. 따라서 하늘마를 꾸준히 섭취하시면 골다공증과 같은 뼈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하늘마 효능 여섯째, 혈관건강

인삼에 많이 함유된 것으로 알려진 사포닌 성분이 하늘마에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체지방으로 축적된 에너지를 줄여주는 역할을 하고,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저해하고 독성물질을 흡착하여 몸 밖으로 배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로 인해 체지방 관리에 도움이되고 혈액이 맑아지고, 원활하게 흐르게 되어 혈관건강에 효과적입니다.

 

하늘마 효능 일곱째, 혈당관리

하늘마에는 뮤신 성분이 풍부하여 탄수화물이 당으로 변환되어 체내에 흡수되는 것을 막아 혈당이 급격하게 오르는 것을 막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하늘마 속 디아스타아제 성분은 인슐린 감수성을 향상시키고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하여 혈당 수치 조절 및 당뇨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하늘마 효능 일곱째, 변비 예방

식이섬유에는 두가지 종류가 있는데 수용성 식이섬유는 장내 유익균의 먹이가 되어 장기적으로 유산균이 증식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불용성 식이섬유는 몸에 흡수되지 않고 섬유질 그대로 남아 장의 연동운동을 촉진하여 변을 잘 볼 수 있게 도와주기 때문에 변비에 좋습니다.

 

열매마에는 이러한 수용성, 불용성 식이섬유 두가지를 모두 함유하고 있어 변비예방에 더욱 효과적입니다.

 

하늘마 효능 여덟째, 다이어트

하늘마에는 비타민C와 비타민B1, B12, 칼륨, 무기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포만감으로 인해 공복감을 해소시켜 다이어트에 도움을 줍니다.

 

하늘마의 뮤신성분은 탄수화물이 당으로 변환되는 것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어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하늘마 효능 아홉째, 갱년기 효능

산속의 장어라 불리는 마에는 콜린성분이 풍부한데요. 이 물질은 레시틴을 합성하여 갱년기 증상을 보이는 여성들의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류 흐름은 원활하게 돕습니다. 이를 통해 갱년기 대표적인 현상인 얼굴로 피가 몰려서 붉게 올라오는 안면홍조증을 막아주기도 합니다.

하늘마 먹는법

1. 생으로 먹기

하늘마는 땅속에서 자라지 않기 때문에, 간단한 세척 후 껍찔째 드실 수 있습니다. 보통의 마는 껍질이 까칠까칠하여 먹을 수 없지만 하늘마는 껍질이 부드러워 영양성분을 온전히 섭취할 수 있습니다. 생으로 드셔도 좋고 기호에 따라 기름장에 찍어먹기도 합니다.

 

보통 요쿠르트나 우유에 사과, 바나나를 넣고 하늘마를 썰어 넣어 갈아 드시면 아침대용으로도 안성맞춤입니다.

 

2. 익혀서 먹기

하늘마는 익혀 먹으면 감자와 비슷한 맛이 나는 특징이 있습니다. 갈아서 밀가루와 반죽하여 칼국수나 수제비로 먹어도 좋으며, 하늘마를 강판에 갈아 반죽하여 부침개로 먹어도 좋습니다. 또한 각종 채소와 함께 샐러드로 먹는 것도 방법입니다.

 

3. 구워서 먹기

하늘마를 잘라서 기름에 둘러 살짝 구어먹으면 고소한 맛이 일품이며, 영양소 파괴도 많지 않습니다.

하늘마 효능하늘마 효능하늘마 효능
하늘마 효능하늘마 효능하늘마 효능

 

하늘마 보관방법

하늘마는 냉매에 약하기 때문에 냉장이나 냉동보관하시지 말고, 신문지에 돌돌 싸서 그늘지고 통풍이 잘되는 곳에 실온 보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보관하시면 최대 6개월까지도 보관이 가능합니다.

 

하늘마 부작용 및 섭취시 주의사항

마의 뮤신성분으로 인한 알레르기 반응이 있으시다면 하늘마 또한 섭취하시면 안되며, 하루 권장섭취량은 50~100g으로 하늘마를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복통이나 두통, 현기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간 질환을 가지고 계신분들은 하늘마 섭취를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스피루리나 효능 총정리

스피루리나 효능 총정리 스피루리나란? 스피루리나는 해조류의 일종인 남조류의 한 종류로 아열대 지역에서 주로 채취됩니다. 이 중 염도가 높은 하와이 지방에서 생산된 것이 품질이 좋다고

rou1254.tistory.com

 

락토페린 효능 총정리

락토페린 효능 총정리 락토페린이란? 락토페린(Lactoferrin)은 우유를 뜻하는 Lacto와 철분을 뜻하는 Ferrin의 합성어입니다. 사람과 젖소의 초유에 가장 많이 들어있고 눈물이나 침 등 주로 점막에 분

rou1254.tistory.com

 

콘드로이친 효능 총정리

콘드로이친 효능 관절에 좋아 관절영양제로 불리는 콘드로이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체적으로 콘드로이친이란 무엇이며, 효능은 어떤것이 있는지, 먹는방법과 부작용 및 주의사

rou1254.tistory.com

 

'정보 >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후코이단 효능 총정리  (0) 2022.03.06
스테비아커피믹스 총정리  (1) 2022.03.06
스피루리나 효능 총정리  (0) 2022.03.05
락토페린 효능 총정리  (0) 2022.03.03
종근당 관절통쾌 효능  (3) 2022.02.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