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건강

우엉차 효능 총정리

로어슈거 2022. 3. 8. 14:41
반응형

우엉차 효능 총정리

우엉차는 제가 몇년째 즐겨먹는 차인데요. 추운 겨울이 되면 따뜻하게 우려내서 먹는 우엉차 한잔이 커피보다 좋습니다. 그윽한 향이 좋아 요즘은 사계절 내내 먹고 있네요. 특히 우엉을 생으로 드시는 것보다 우엉차로 우려내어 드시는 것이 맛과 영양소가 뛰어나기 때문에 많이들 차로 드시는 것입니다.

 

우엉은 유럽과 서아시아가 원산지로 한국과 중국, 일본 등에서 재배되고 있으며, 항산화 성분인 사포닌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모래밭에서 나는 산삼'으로 불립니다.

 

아삭한 식감과 구수한 향이 좋아 차로 주로 우려내어 음용하는 편이며, 조림이나 찜, 샐러드, 무침, 튀김 등으로도 사랑받고 있습니다. 그럼 우엉차의 효능과 부작용은 없는지, 먹는방법 등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엉차 효능

우엉차 효능 첫번째, 혈관건강

우엉차 속 아르기닌 성분은 혈관을 확장하여 고혈압이나 뇌졸증, 동맥경화와 같은 혈관성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클로로겐산, 카페인산 등 폴리페놀 화합물은 항산화 효능이 뛰어나 혈관 벽의 염증을 막고 LDL 콜레스테롤의 산화를 감소시켜 심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 아르기닌의 구체적인 효능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참조해주세요.

 

아르기닌의 효능

아르기닌의 효능 우리가 건강을 위해 섭취하는 여러가지 건강보조제 중 운동하는 분들이나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은 다들 한번쯤은 들어보셨을 보조제가 바로 아르기닌입니다. 이 아르기닌은

rou1254.tistory.com

 

우엉차 효능 두번째, 당뇨예방

우엉차는 천연인슐린으로 불리는 이눌린(inulin)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당뇨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당질의 일종인 이눌린 성분은 저당성 다당류로 소화효소에 의해서는 거의 분해가 되지 않기 때문에 혈당을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으며 우엉에 들어있는 마그네슘과 아연은 혈당관리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당뇨병성 망막증 등과 같은 당뇨합병증을 예방 및 개선하는데 도움을 준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우엉차 효능-당뇨예방우엉차 효능-당뇨예방우엉차 효능-당뇨예방

 

우엉차 효능 세번째, 항암효과

사포닌 함량이 풍부하여 '산에서 내려온 산삼'이라고 불릴 정도로 항암 효과에 탁월한 효과를 보입니다. 또한, 우엉에는 폴리페놀의 일종인 리그난이라는 물에 잘 녹지 않는 불용성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장내 발암물질을 흡착하고,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 작용을 한다. 

 

또한, 우엉차의 알칼로이드 성분이 체내 치유력을 향상시켜 암을 이겨낼 수 있는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우엉차 효능-항암효과우엉차 효능-항암효과우엉차 효능-항암효과

 

우엉차 효능 네번째, 노화방지

일본에서는 '우엉차를 꾸준히 마시면 늙지 않는다'라는 속담이 있을 정도로 노화방지에 탁월한 효능을 보입니다. 우엉차 속 사포닌이라는 항산화 성분이 노화의 주범인 활성산소를 제거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우엉차에 함유된 탄닌이라는 성분이 염증을 없애주어 소염작용을 해주기 때문에 아토피나 여드름 등 피부질환 치료에 도움을 줍니다.

 

우엉차 효능-노화방지우엉차 효능-노화방지우엉차 효능-노화방지

 

우엉차 효능 다섯째, 장 건강

우엉차 속에는 유산균의 먹이인 프락토올리고당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장내 유익균의 성장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장 건강에 도움을 주며, 이눌린 성분이 풍부하여 대장에서 발효되면서 유산균 증식을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불용성 식이섬유인 리그난 성분은 장에 쌓여있는 독소 배출에 도움을 주어 장 건강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식물성 섬유질인 셀룰로스 성분은 정장작용을 촉진하고 변비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우엉차 효능-장 건강우엉차 효능-장 건강우엉차 효능-장 건강

 

우엉차 효능 여섯째, 여성질환 예방

우엉은 피부질환 및 노화방지에 효과가 좋을뿐만 아니라 생리통이나 생리불순과 같은 여성질환에 도움을 주는 식품입니다. 우엉 속 아르기닌 성분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 분비를 도와주어 생리통이나 생리불순 완화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우엉차 효능-여성질환 예방우엉차 효능-여성질환 예방우엉차 효능-여성질환 예방

 

우엉차 효능 일곱째, 다이어트

우엉은 열량이 낮고, 식이섬유가 상대적으로 풍부하여 쉽게 포만감을 느끼게 해주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식품입니다. 동의보감 속 우엉은 천연 식욕억제제로 기록되어 있기도 합니다. 이는 우엉 껍질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사포닌 성분 때문인데요. 사포닌은 공복혈당을 낮추고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또한, 우엉속 리그닌 성분이 혈관 속 지방을 씻어주는 역할을 하여 비만을 억제하고, 몸의 해독, 배출 등에 효능이 좋습니다.

 

우엉차 효능-다이어트우엉차 효능-다이어트우엉차 효능-다이어트

 

우엉차 효능 여덞째, 골다공증 예방

우엉차속에는 칼슘, 인, 철분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골다공증 예방 및 뼈 건강에 도움을 주며, 빈혈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특히 우엉차에 함유된 칼슘성분은 성장기 어린이들의 골격형성에 필수적이며, 뼈의 밀도가 낮아지는 어르신들에게 좋습니다.

 

우엉차 효능-골다공증 예방우엉차 효능-골다공증 예방우엉차 효능-골다공증 예방

 

우엉차 부작용 및 섭취시 주의사항

우엉차는 한의학적으로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 소화기간이 약하거나 평소 손, 발이 찬 사람, 저혈압, 과민성장증후군을 앓고 계신 경우는 구토나 설사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과다섭취를 주의하시고 적정량을 드실것을 권장합니다. 그럼에도 섭취하고자 하신다면 기운이 따뜻한 생강차와 함께 드시면 부작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임신중에는 분만을 촉진하는 작용을 할 수 있어 신경써 드시는 것을 권하며, 이뇨작용이 뛰어나 신장 질환자는 섭취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우엉차 부작용 및 섭취시 주의사항우엉차 부작용 및 섭취시 주의사항우엉차 부작용 및 섭취시 주의사항

 

우엉차 만드는 법

1. 우엉 껍질에는 사포닌 등 영양소가 풍부하기 때문에 깨끗하게 씻어서 최대한 껍질까지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2. 씻은 우엉을 깍뚝썰기하여 3~4일 정도 채반에 올려 바짝 말립니다.

  • 어슷하게 썰면 우엉의 유용성분이 너무 빨리 추출되어 오랫동안 먹기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 우엉을 바짝 말리지 않으면 갈색이 아닌 푸른 물이 나오고 맛도 없기 때문에 바짝 말려줍니다.

3. 우엉을 팬에 넣고 센 불에서 약한 불로 덖어줍니다.

  • 겉이 타지 않도록 불조절에 유의합니다.

4. 우엉의 유용성분을 잘 추출하기 위해 위와 같은 방법으로 9번 덖어줍니다. 약 2시간에서 3시간이 소요됩니다.

  • 겉만 식히고 속은 식히지 않은 상태에서 다시 덖어 주는 것이 포인트

5. 덖은 우엉을 체에 넣고 탄 것과 이물질을 제거해 줍니다.

6. 뜨거운 물에 우엉을 넣고 우려냅니다.

  • 색이 옅어질때까지 계속 재탕하셔서 드셔도 됩니다.

'정보 >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돌외잎 효능 총정리  (0) 2022.03.24
여성 방광염 원인 및 증상  (0) 2022.03.22
배에서 꾸르륵소리 나는 이유  (0) 2022.03.07
후코이단 효능 총정리  (0) 2022.03.06
스테비아커피믹스 총정리  (1) 2022.03.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