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건강

배에서 꾸르륵소리 나는 이유

로어슈거 2022. 3. 7. 10:44
반응형

배에서 꾸르륵소리 나는 이유

1. 위장의 소화

보통 배에서 꾸르륵 소리가 나는 이유는 위장이 움직일 때 음식물과 공기가 섞여서 내려가는 소리입니다. 음식물과 공기 둘다 있을 때만 소리가 나지 음식물 혹은 공기만 있다면 소리가 나지 않습니다. 이러한 위장의 연동운동에 따른 소리는 배에서 나는 정상적인 생리현상으로 걱정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그럼에도 배에서 꾸르륵 소리로 삶에 지장이 있으신 분들은 아래 배에서 꾸르륵 소리 나는 방법 해결방법을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2. 과민성 장 증후군

흔한 소화기 질환으로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로 자주 꾸르륵소리가 발생하거나 소화불량, 복통, 변비를 동반한다면 

과민성 장 증후군을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배에서 꾸르륵소리 나는 이유-과민성장증후군배에서 꾸르륵소리 나는 이유-과민성장증후군배에서 꾸르륵소리 나는 이유-과민성장증후군

3. 갑상선 기능저하증

갑상선 호르몬은 몸의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역할을 합니다. 갑상선 기능저하증이 발병시 체내 호르몬 분비가 줄어들어 식욕이 줄어들고, 장의 연동운동이 느려지게 됩니다. 그로인해 장 속에서 소화가 늦어지게 되고 배에서 꾸루룩 소리가 자주 발생하기도 합니다.

배에서 꾸르륵소리 나는 이유-갑상선 기능저하증배에서 꾸르륵소리 나는 이유-갑상선 기능저하증배에서 꾸르륵소리 나는 이유-갑상선 기능저하증

4. 스트레스

우리 몸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려면 적절한 혈액공급이 필수인데요. 스트레스를 많이 받을 경우 혈액공급에 변화가 생기게 됩니다. 스트레스에 대응하기 위해 뇌로 혈액이 몰리게 되고 상대적으로 소화기관에 공급되는 혈액이 부족하게 됩니다. 이로인해 소화불량이 발생하게 되고 배에서 꾸르륵 소리가 자주 발생합니다.

배에서 꾸르륵소리 나는 이유-스트레스배에서 꾸르륵소리 나는 이유-스트레스배에서 꾸르륵소리 나는 이유-스트레스

5. 장폐색

장폐색은 장이 부분적으로 혹은 완전히 막혀서 음식물이나 소화액, 가스 등  장 내 내용물이 통과하지 못하는 질환을 말합니다. 장폐색 증상은 쥐어짜는 듯한 극심한 복통과 구토, 복부팽만이 발생하는데요. 막힌 부위와 정도에 따라 증상의 차이가 발생합니다. 내용물을 밀어내지 못해 수분만 내려가면서 소량의 물 설사를 하거나 아에 변을 보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6. 크론병

크론병은 장내 염증이 만성적으로 생겨 나타나는 병으로 아직 뚜렷한 발생원인은 밝혀진 바가 없습니다. 학계에서는 흔하게 침투할 수 있는 세균성 질환을 신체에서 과도하게 면역 반응을 보이며 발병하는 것으로 보는 경우가 있습니다.

 

크론병 발병시 복통과 설사, 심할 경우 혈변, 체중감소가 발생합니다. 크론병이 발생한 부위는 관절염, 지방간, 담석증, 결막염 등 합병증이 동반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배에서 꾸르륵소리 해결방법

아래 내용은 질병이 아닌 일반적인 경우에 대한 해결방법임을 알려드립니다.

  • 한번에 많은 양을 먹지말고 조금씩 자주 먹는다.
  • 천천히 꼭꼭 씹어먹기
  • 커피(카페인), 유제품 피하기
  • 밀가루, 기름진 음식 피하기
  • 따뜻한 물이나 차 마시기
  • 찬 음료나 음식 피하기
  • 가벼운 걷기, 산책

이러한 노력에도 호전되지 않는다면 병원에서 염증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리며, 이것으로 배에서 꾸르륵 소리 나는 이유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청국장가루 효능

청국장가루 효능 청국장은 우리나라 전통 발효식품 중 하나로 된장과는 다르게 2~3일이면 담가 먹을수 있으며, 콩을 통째로 다양한 토종균으로 발효시켜 먹기 때문에 영양 손실이 적습니다. 특

rou1254.tistory.com

 

 

정관장 홍삼톤골드 후기

정관장 홍삼톤골드 후기 정관장 홍삼톤골드 효능 정관장 홍삼톤골드에는 6년근 홍삼과 더불어 3가지 귀한 버섯(흰들버섯, 노루궁데이버섯, 표고버섯), 10가지 전통소재(부원료)를 더한 제품입니

rou1254.tistory.com

 

봄동 효능 6가지

봄동 효능 6가지 아삭아삭 맛이 좋고 비타민이 풍부한 봄을 대표하는 채소 봄동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체적으로 아래와 같이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봄동이란? 봄동 효능 6가

rou1254.tistory.com

 

'정보 >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여성 방광염 원인 및 증상  (0) 2022.03.22
우엉차 효능 총정리  (2) 2022.03.08
후코이단 효능 총정리  (0) 2022.03.06
스테비아커피믹스 총정리  (1) 2022.03.06
하늘마 효능 10가지  (0) 2022.03.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