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건강

복숭아뼈 물혹(점액낭염) 원인과 치료방법

로어슈거 2022. 8. 23. 10:18
반응형

복숭아뼈 물혹(점액낭염) 원인과 치료방법

복숭아뼈 물혹 원인

복숭아뼈 위에 물혹이 차는경우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가장 흔한 것은 점액낭염을 의심해볼 수 있는데요. 원래 복숭아뼈는 앉거나 누울 때 바닥에 직접 마찰이 되는 부위로 피부 바로 아래에 뼈가 있기 때문에 피부와 뼈 사이에 얇은 막주머니인  점액낭이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을 하는 물주머니가 잦은 마찰로 인해 염증이 생겨 점액낭에 물이 차서 크게 올라오는 것을 '복숭아뼈 물혹'이라고 합니다.

 

점액남염은 관절염과는 직접적인 연관은 없고 발목을 접질렀다든지 양반다리를 하고 바닥에 많이 앉아서 복숭아뼈 쪽이 바닥에 지속적으로 닿는 분들에게 많이 발생합니다.

 

발목은 우리 몸의 가장 아래쪽 기둥역할 하는 관절로 무릎이나 더 위쪽 관절 축이 휘어져 있거나 바르지 못하면 발목 쪽에 부담이 커지게 되어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표적인 복숭아뼈 위에 발생하는 혹은 아래와 같습니다.

  • 점액낭염(대부분)
  • 누공
  • 종양

 

복숭아뼈 물혹 치료여부

많은분들이 복숭아뼈에 물혹이 생겼을 때 많은 걱정들을 하시나 대부분의 경우 물혹 자체로는 별 문제가 없습니다. 또한 종양처럼 계속 커지거나 다른 곳으로 전이되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다만 숨겨지지 않고 외관상으로 보이는 부분이라 치료를 원하게 됩니다. 

 

매우 드물지만 물혹(점액낭염)이 아니라 종양인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100% 물혹으로만 생각하지 마시고 의사에게 진찰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복숭아뼈 물혹 치료여부복숭아뼈 물혹 치료여부복숭아뼈 물혹 치료여부

복숭아뼈 물혹 치료방법

복숭아뼈에 차오른 물을 빼고 주사치료를 하는데요. 이러한 경우 호전되는 경우가 간혹 있지만 대부분 다시 물이 차게 됩니다. 근본적인 치료방법은 아닌 것이죠.

 

따라서 아래와 같이 물혹이 생겼을 경우 우선적으로 피해야 자세와 행동을 말씀드립니다.

  • 눌리지 않도록 주의한다
  • 문지르지 않는다

계속 재발한다면 수술을 통해 점액낭을 제거하여 근본적인 원인을 없애는 것도 방법이나 쉽지 않은 방법이죠. 아래와 같이 민간요법으로 물혹은 치료를 해보고 안될 경우 수술을 고려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1. 휴식과 찜질

손상된 관절을 사용하지 말고 휴식을 취하는 것이 중요하며, 염증완화를 위해 찜질을 해주는 것이 치료에 도움을 줍니다.

 

2. 사과식초

사과식초의 항염효과는 점액낭염 치료에 효과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사과식초에 함유된 인과 칼슘, 칼륨성분은 혈액의 알카리화(염기화)를 돕습니다.

 

 

3. 생강

생강에는 점액낭염 치료에 도움이 되는 각종 항산화, 항염, 진통에 효과가 있습니다.

 

4. 비타민 A,B

비타민 A, B에는 점액낭염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을 주는 항염효과가 있습니다. 식품군으로는 당근, 토마토, 유자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5. 생활습관 개선

대부분의 점액낭염은 비수술로 치료를 통해 호전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점액낭염을 발생시키는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발생부위의 마찰과 압력을 줄이고 바른 자세를 취하는 노력이 없다면 재발이 잦을 수 밖에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