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건강

탱자 효능 9가지

로어슈거 2022. 7. 8. 17:38
반응형

탱자는 지실이라고도 불리며 아토피 개선을 도와주고, 탱자의 향기 성분이 강력한 항균, 항진균 작용을 하여 폐 기능을 강화합니다. 또한, 호흡능력을 좋게 하여 폐를 통해 독소배출능력을 향상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예로부터 탱자나무에 가시가 많이 달려 있어 나쁜 기운을 막아준다고 하여 울타리나무로 많이 심었습니다. 그 뿐 아니라 동의보감에도 기록되어 있을 정도로 효능이 탁월하여 즙을 내어먹거나, 열매와 껍질을 말려 차나 약재로 주로 활용됩니다.

 

탱자 효능 9가지

탱자효능 #1. 항암, 항염, 항균효능

탱자에는 헤스페리딘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을 꾸준히 섭취하면 체내에 쌓인 유해 활성산소를 배출시켜 항암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강력한 항염, 항산화작용으로 염증과 알레르기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탱자 속 리날로울이라는 향기성분이 강한 향균, 향진균작용을 하여 예로부터 실내공간에 탱자를 두어 향기요법으로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탱자 효능 #2. 피부질환 개선

탱자 효능 #2. 피부질환 개선

 

탱자는 아토피를 비롯한 알레르기나 가려움증과 같은 피부염에 탁월한 효능을 보입니다. 탱자속 헤스페라딘 성분이 피부의 혈액순환을 촉진시키고, 모세혈관을 강화해주어 피부질환은 물론 피부 트러블을 예방하는데 뛰어난 효능을 보입니다.또한 탱자속 비타민A,C는 피부의 재생에 효과적이며 노화방지에도 도움을 줍니다.

 

 

 

탱자 효능 #3. 뼈 기능 강화

탱자 효능 #3. 뼈 기능 강화

탱자에는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성장기 아이들의 골격 형성에 도움을 주며, 중, 장년층의 골다공증 예방에 효과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탱자 효능 #4. 피부미용

탱자 효능 #4. 피부미용

탱자는 피부질환에 효과적일뿐 아니라 피부미용에도 도움을 줍니다. 탱자 속 헤스페라딘 성분이 피부의 혈액순환을 촉진시켜주고, 비타민C와 베타카로틴 성분이 뛰어난 항산화작용으로 노화의 주범인 체내 활성산소를 효과적으로 제거합니다. 이를통해 노화를 예방하고, 피부를 맑고 탄력있게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탱자 효능 #5. 감기예방

탱자 효능 #5. 감기예방

탱자 속 풍부한 비타민C 및 칼륨 성분이 감기를 효과적으로 예방시켜 줍니다. 특히 일교차가 심한 환절기나 추운 겨울철에 탱자를 따뜻하게 차로 드시면 감기를 예방하고 면역력을 강화하는 효능을 볼 수 있습니다.

 

탱자 효능 #6. 혈관 건강

탱자 효능 #6. 혈관 건강

탱자 속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헤스페라딘 성분이 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혈액순환을 도와 혈관 속 유해한 LDL 콜레스테롤을 배출시키는데 도움을 주어 혈관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탱자를 꾸준하게 섭취하시면 고혈압 및 동맥경화 등 혈관성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까지 볼 수 있습니다.

 

탱자 효능 #7. 간 기능 개선

탱자 효능 #7. 간 기능 개선

탱자에 함유되어 있는  각종 항산화성분이 간의 독소배출을 돕고 간 세포의 활성화를 도와 간 기능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과음 후 손상된 간 세포를 빠르게 회복시켜 숙취를 해소하는데도 탁월한 효능을 보입니다.

 

탱자 효능 #8. 소화 개선

탱자는 이의 연동운동을 촉진하여 소화불량을 개선하는데 탁월한 효능을 보입니다. 따라서 복부가 팽창하거나 가스가 차 속이 더부룩할 경우 따뜻한 탱자차를 마시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탱자는 비정상적으로 뭉친 기를 분산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위와 장에 음식물이 얹혀 잘 내려가지 않고 소화가 되지 않을 때 단단하게 굳은 위를 움직여 내리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체했을 경우나, 명치 끝이 아플 때, 위경련과 같은 증상이 있을 경우에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탱자 효능 #9. 다이어트 효능

탱자 효능 #9. 다이어트 효능

탱자는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에 뛰어난 과일입니다. 탱자 속 구연산 성분은 체내 지방 축적을 억제하는데 효과를 보여 체중 감량에 도움을 줍니다.

 

탱자 부작용 및 섭취시 주의사항

탱자는 한의학적으로 성질이 차갑고 신맛이 강하여 위장이 약하신 분들은 주의하여 드실것을 권해드립니다. 비장이나 위장이 차신 분들이나 몸이 허약하신 분들은 복통과 설사를 할 수 있으니 조금씩 드셔보시고 이상이 없을 경우 양을 점진적으로 늘려가시기 바랍니다.

 

탱자는 신맛이 강하기 때문에 위산 분비가 많으신 분들은 속쓰림 증상이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정보 >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메타바이오틱스 효능, 섭취방법 총정리  (0) 2022.08.12
영지버섯 효능  (0) 2022.08.09
케피어 효능 10가지  (3) 2022.04.19
어성초 효능  (1) 2022.04.18
호박팥차 효능 총정리  (0) 2022.04.15